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법조윤리협 등 압수수색


입력 2021.11.16 21:09 수정 2021.11.16 21:10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김종현)는 15일 서울 서초동 법조윤리협의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법조윤리협의회는 일정 규모 로펌과 변호사들로부터 사건 수임 내역 등을 제출받는 곳이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이 후보 재판 관련 수임 내역 자료를 확보했으며, 또 송파세무서 등 세무서 4곳을 압수수색해 변호사 수임료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지난 7일 이 후보가 '변호사비로 3억원을 썼다'고 밝힌 것과 달리 실제 특정 변호사에게 현금과 주식 등 20억여원을 준 의혹이 있다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대검찰청에 이 후보를 고발했다.


이 후보는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친형의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부인 김혜경씨는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돼 수사를 받았고 불기소됐다.


이 같은 수사·재판 과정에서 이른바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렸는데도 재판을 전후로 이 후보의 재산은 거의 줄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지난달 18일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변호사 비용으로 2억 5000만 원을 지불했고 주변 지인들이 도움을 줬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