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업계 2위’ 빗썸, 원화마켓 보류에 업비트 독주 고착화 우려


입력 2021.11.13 06:00 수정 2021.11.12 18:44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트래블룰·과세모델 도입 차질…신사업 전개도 불투명

이미지 훼손 따른 이용자 이탈…1·2위 점유율 격차 확대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강남 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뉴시스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강남 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뉴시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2인자인 빗썸이 4대 거래소 중 유일하게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수리를 받지 못하면서 업계 1위 업비트의 독주 체제가 더욱 공고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빗썸 외에 업비트에 견제구를 던질 수 있는 거래소가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사업자 신고 수리까지 지연돼 그 격차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정보분석원(FIU)가 빗썸에 대한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보류하면서 업비트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고 지연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빗썸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이탈해 업비트와 격차가 더욱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3, 4위 거래소의 영향력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업비트 쏠림 현상이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 암호화폐 시장에서 업비트의 영향력은 막강한 상황이다. 실제 암호화폐 시황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업비트의 일 거래량은 전날 기준 6조3356억원으로 빗썸(1조9145억원)보다 3배 이상 많다. 가입자 수 역시 특금법 시행 직후인 지난 9월 25일 기준 업비트가 845만명으로 빗썸(316만명)보다 2.7배 많다.


업계에서도 빗썸이 사업자 신고 보류 여파로 점유율 확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특금법 시행 이후 거래소들의 대대적인 줄폐업이 이어지면서 이용자들이 불확실성이 없는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빗썸의 경우 4대 거래소 중 유일하게 사업자 신고 수리가 지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점유율 측면에서 상당한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신고 수리 지연은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등 신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도 상당한 불안 요소다. 당장 신고 수리 지연으로 트래블룰과 과세 시스템도 도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미래 먹거리까지 챙기기에는 다소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빗썸은 고객확인제도(KYC)와 트래블룰, 과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사전 준비는 마쳤지만 신고 수리 지연으로 실제 시스템에는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업비트의 경우 운영사인 두나무가 적극 앞장서 NFT 사업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이 있다.


다른 거래소 업계 관계자는 “내년 정부의 과세와 트래블룰 대응을 위해선 사업자 신고 수리가 우선돼야 한다”며 “이를 감안하면 신고 수리를 받지 못한 빗썸에게는 상당한 패널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업비트가 NFT를 비롯한 신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신고 수리 지연으로 빗썸이 제 때 대응하지 못한다면 미래 먹거리 경쟁에서도 밀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FIU는 전날 가상자산사업자 심사위원회를 열고 코인원의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수리했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건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