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시작부터 철벽 방어 "개인적인 일 답 안해"…자료제출 신경전도


입력 2021.10.20 12:21 수정 2021.10.20 12:21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李 "국감은 인사청문회 아니다" 강공 모드

자료제출 두고 국민의힘 의원들과 신경전

野 "취사선택해 부실 자료제출…수용 어렵다"

與 "자료 넘어 사찰에 해당…이러면 안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시작부터 '철벽 모드'를 가동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 인사말을 통해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며 "법률에 기인한 국가 위임사무,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에 한해서만 답변하겠다"며 선전포고를 했다.


이는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때처럼 '대장동 국감'으로 치르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진 것은 물론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후보를 둘러싼 '조폭 연루설', '여배우 스캔들' 의혹 등을 제기한 것에 대한 불쾌감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도지사 직무와 관련 없는 과거 시장 시절 업무, 개인의 사생활, 개인의 인적관계 등에 대해 무제한적 질문과 공격이 있었으나, 나는 경기도민을 대표하고 국회의 권위를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하려고 노력했다"며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도정에 대한 질의나 도정에 대한 감사를 사실상 봉쇄해 경기도정을 알릴 좋은 기회를 박탈했다. 개인적인 일, 도지사 업무와 관계 없는 일, 도지사 업무 중에서도 국가 위임사무와 관계없는 것은 답을 못해드려도 이해를 부탁한다"고 했다.


자료 제출을 둘러싸고 이 지사와 국민의힘 의원들 간 신경전도 벌어졌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도의 국토교통부 관련 최근 5년간 국가위임사무 현안, 국가보조금 등 예산지원사업현황 자료를 요구한다"며 "국가위임사무와 보조금 관련된 문서 수발신 현황과 이와 관련된 기관장의 결재문서 일체를 요구했는데 아직 제출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송 의원은 또 "이재명 증인이 성남시장 재임 기간과 경기도지사 재임 동안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과의 이메일 수발신 내역 일체, 관련 보고서 일체, 회의록, 이 업무와 통화한 게 있다면 통화목록 일체, 방문 기록 일체 등을 제출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국가위임사무, 보조금 사무 등 5년 치 자료를 제출하려면 한 트럭은 될 것"이라며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장동 관련된 것은 워낙 국민 관심이 집중된 것이어서 저번 국감에서는 충실하게 답변 드렸지만 관련된 특정 공직자의 자료를 저렇게 무작위로, 저희도 알 수 없는 자료를 요청하는 것은 과하다"고 했다.


같은 당 박성민 의원은 "대장동 사업 관련 자료가 꼭 받아야 하는 자료임에도 전혀 안 온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성남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광역교통부담금 현황 및 납부 내역, 감면액 현황을 오전 중에 제출해 달라"고 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의 정당한 자료 요구에도 경기도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문제 소지가 없을 만한 자료들만 취사선택해서 부실하게 제출했다"며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시장 결재 직인이 찍혔거나 결재 서명한 서류를 요구했는데 일부만 받았다. 이런 선택적 제출에 대해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특정 인물의 이메일 수·발신과 통화기록까지 요구한 것은 자료를 넘어서 사찰에 해당하는 수준"이라며 "국민의 인권에 대한 모독이고, 국회의원들이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문 의원은 이어 "최근 행안위 국감 전에 국민의힘 의원 13명이 경기도청에 와서 성남시 자료를 내놓으라고 했는데, 지방사무와 국가사무가 다른데 성남시 자료를 왜 경기도에 와서 달라고 하나. 영화 무법자를 찍는 줄 알았다"고 했다. 또 "(박 의원이) 대장동의 광역교통부담금 자료를 요구했는데 30만평 이하 (개발사업은) 광역교통계획을 안 세운다. 있지도 않은 자료를 어떻게 달라고 하나"라고 쏘아붙였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