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야당 '한통속'이라던 민주당, 대장동 특검은 "안 돼"


입력 2021.09.27 00:00 수정 2021.09.26 22:00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송영길 "檢, 명운 걸고 윤석열·곽상도 수사하라"

이재명 "국민의힘과 토건 비리 커넥션 확신"

특검·국조 요구엔 "검찰 수사가 먼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5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광주·전남 합동연설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5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광주·전남 합동연설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강력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곽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지급받은 것을 문제 삼았다. 국민의힘은 곽 의원을 포함해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자고 제안했으나, 민주당은 “검찰 수사가 우선”이라며 거절했다.


26일 더불어민주당 전북 지역 합동연설회에 앞서 축사에 나선 송영길 대표는 “요즘 국민의힘과 보수진영이 ‘화천대유는 누구 것입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화천대유는 박근혜 정권의 실세들과 진짜 부동산 기득권 세력인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의 꿀단지였다는 말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곽상도 의원의 아들은 아무래도 의혹이 큰 것 같다”며 “화천대유가 곽 의원 아들에게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준 것이 어떻게 대가성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른바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 역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의혹 사건”이라고 함께 비난한 뒤 “검찰 조직이 명운을 걸고 철저한 수사를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주요 인사들도 일제히 곽 의원과 국민의힘에 공세를 집중했다. 특히 이날 민주당 전북 경선에서 과반 승리에 성공한 이재명 후보는 “이 사건은 국민의힘, 토건 비리 커넥션”이라며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과 원유철 전 의원의 이름이 나왔는데 조사하면 더 나오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특검과 국정조사는 반대했다. 곽 의원 아들 관련 사건을 포함해 특검 수사를 하자는 국민의힘 제안에 민주당은 “검찰 수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간 민주당은 보수야당과 검찰의 야합을 주장해왔지만, 정작 이번 사건에서는 역설적으로 ‘검찰 수사’에 무게를 두고 있는 셈이다.


실제 추미애 후보는 이날 합동연설회에서 “검찰과 언론, 보수야당과 재벌, 법 기술자들과 금융자본의 카르텔이 부패한 기득권 동맹의 실체”라며 “거대한 기득권 동맹에 맞서 강력한 개혁의 깃발을 꽂을 완전히 새롭고 강력한 개혁 주도세력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었다.


송 대표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13차례 특검이 있었지만 단 한 차례도 검찰의 1차 조사 없이 특검으로 바로 간 경우가 없었다”며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 국민의힘은 즉각 검찰 수사에 협력하고 윤석열·곽상도 모두 검찰 소환 시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특검과 국정조사로 덮어서 프레임을 전환하려는 것을 우리가 왜 받겠느냐”며 “서울중앙지검이 수사를 빠르게 진행해야 하고, 미진하다면 검찰에 별도의 수사팀을 꾸리면 된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1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