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태영호 "김정은 남매 협박 굴복시 영원한 북핵 인질"


입력 2021.08.02 09:47 수정 2021.08.02 09:47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김여정 하명 요구에 굴복해선 안돼"

"연합훈련 원칙적 모습으로 맞서야"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은 2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전날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요구하는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김정은 남매의 협박에 굴복해 연합훈련을 중지한다면 당면한 남북관계에서 주도권 잃는 것은 물론 영원히 북핵을 이고 사는 인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북한의 흔들기 고비를 넘겨야 남북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고 북한을 진정한 비핵화 입구에 데려다 놓을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태 의원은 지난달 27일 북한이 일방 차단했던 연락통신선이 남북 정상 간 합의에 따라 복원된 데 대해선 "한국의 대선 국면 이용해 한미동맹을 흔들려는 시도"라며 "남북 통신선 복원 순간부터 지난 한 주 동안 김정은의 행보를 보면 대선을 앞두고 남북 카드에 집착해 있는 정부와 여당의 대선 심리를 지렛대로 활용할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연락통신선 복원 일주일이 넘도록 북한 주민들에게 관련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내부 동요 없이 남북 관계를 끌고 나갈 잡도리부터 한 것"이라고 밝혔다.


태 의원은 북한이 "통신선 복원 날짜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에 맞추면서도 27일 당일 참전자들의 묘역을 참배하고 전쟁 참전자들과 함께 보내면서 군심 잡기에 집중했다"며 "통신선 복원 다음날인 지난달 28일에는 이례적으로 6·25 전쟁 중공군 참전을 기리는 우의탑에 헌화하더니, 연이어 지난달 23일 받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친서를 뒤늦게 공개하며 북한 주민들에게 '든든한 중국 뒷배'가 있음을 과시했다"고 평가했다.


북한이 연락통신선 복원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 유화 제스처를 취하면서도 중국과 밀착하며 '이익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태 의원은 "지난 몇 년간 김정은이 한 주일 동안 이렇게 여러 공식 회의들과 행사들을 벌여 놓고 분망한 시간을 보낸 적이 없었다"며 "이렇게 김정은은 지난날 27일 남북통신선 복원 발표 순간부터 군심 잡기와 북중 혈맹관계를 과시하면서 연합훈련 취소에 초점을 집중하고 한 걸음씩 계산된 행보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 달리 문재인 정부가 "장밋빛 환상에 사로잡혀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한미는 연합훈련 문제를 놓고 삐거덕거렸다"며 "북한은 지난 며칠 동안 대선을 앞두고 남북 카드를 활용해 보려는 우리 정부와 여당의 반응, 한미 사이의 불협화음을 지켜보고 그다음 수로 김여정을 내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일부는 북한의 지원 요구가 없었음에도 대북지원 민간단체가 신청한 인도협력 물자 반출 2건을 전격 승인함으로써 중단시켰던 대북지원을 재개했다"며 "이것은 향후 남북 대화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문제를 거론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메시지를 북한에 서둘러 보낸 것으로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 일주일 동안 정부와 여당이 보인 남북대화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김정은 남매를 더욱 오만하게 만든 셈"이라며 "김여정이 연합훈련 중지를 공식 요구해 나섬으로써 바이든 정부 들어 처음으로 한미관계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꼬집었다.


다만 북한이 취한 일련의 조치는 북한의 초조함을 반증한다며 "김정은이 북중혈맹 관계를 과시하면서 우리 정부를 초조하게 만들려 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과 남북 대화 마당에 나올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태 의원은 "시간은 우리 편에 있다"며 "연합훈련을 중단하라는 김여정의 하명 같은 요구에 더는 굴복해서는 안 된다. 우리 국민의 생명안전을 위한 방어목적인 연합훈련 진행이라는 원칙적이고 당당한 모습으로 맞서야 우리가 향후 남북 관계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으며 남북 대화를 미북 비핵화 협상으로 이어 놓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