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차기 '게임위원장·콘진원장' 인선 가시화…게임업계 예의주시


입력 2021.06.19 06:00 수정 2021.06.19 11:16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문체부, 콘진원장·게임위원장 인선 작업 착수…하반기 결정될 듯

콘진원, 임추위 구성해 초빙공고…차기 게임위원장 하마평 솔솔

게임업계, 업계 소통 밝고 균형감 있는 인사 기대…규제 완화 기대감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물관리위원회 등 산하 기관장 인선 작업을 본격화하면서 게임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최근 이사회에서 차기 원장을 선임하기 위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달 초 초빙공고를 냈다. 서류 접수 마감 후 내달 초 면접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 원장 후보를 복수로 추천할 계획이다. 문체부 장관은 이들 중 한명을 원장으로 임명한다.


당초 김영준 전 콘진원장이 지난해 말 1년 연임에 성공하면서 올해 말까지 콘진원을 이끌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4월 감사원 기관정기감사를 통해 콘진원 직원들의 위법·부당사항이 드러나면서 돌연 퇴임했다. 이후 대중문화본부장 출신인 정경미 부원장이 원장직무를 대행해온 가운데 후임 인선 작업에 본격 착수한 것이다.


문체부 산하인 게임물관리위원회 역시 차기 위원장 인선 작업이 가시화 됐다.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장이 오는 7월 말 임기가 만료되면서, 정부가 복수의 신임 위원장 후임 후보군을 두고저울질한 뒤 유력 후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게임물관리위원장은 문체부의 신임 위원장 위촉이 진행되면 9명으로 구성된 위원회 회의에서 호선을 통해 선출되 정부가 임명하는 구조다. 다만 위원장 임기가 만료된 뒤 몇 개월 동안 위촉이 진행되지 않은 사례가 있는 만큼 후임자 인선이 지연되는 '지각 인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문체부가 위원장 후보를 검토하면서 업계에선 이미 3명의 후보에 대해 하마평이 오르내렸다"며 "현재는 사실상 1명의 후보로 압축돼 검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본사.ⓒ게임위 게임물관리위원회 본사.ⓒ게임위

이처럼 문체부가 차기 콘진원장, 게임물위원장 등 게임 부처 수장 임명에 착수하면서 향후 게임업계에 미칠 영향도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게임물에 대한 등급분류업무와 사후관리를 맡는 '규제기관'인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오게 될 인사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게임업계에서는 최근 정치권에서 확률형 아이템 금지 법안이 발의되는 등 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게임산업에 오랜 기간 종사해 업계와 원활히 소통하고, 규제완화와 규제강화 사이에서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인물이 차기 게임물관리위원장에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재홍 위원장의 경우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가 밝은 인물로, 임기 동안 업계와 적극 소통하며 균형있는 규제가 이뤄지도록 힘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물 관리 뿐만 아니라 다수 기관과 업무협약(MOU)를 맺는 등 게임산업의 진흥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다만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사행성을 이유로 ‘대체불가토큰(NFT)블록체인 게임물’의 등급을 보류하거나 거부했던 만큼 관련 규제완화를 호소했던 게임사들은 차기 위원장의 규제 완화 역할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콘텐츠진흥원장의 경우 게임이 콘텐츠 산업 중 하나에 속하게 되는 것이고, 산업 진흥의 역할을 맡기 때문에 아무래도 규제 역할을 맡는 차기 게임위원장에 대해 더 큰 관심이 모이고 있다"며" 무엇보다 업계 소통이 잘되고 규제를 하더라도 산업 히스토리를 잘 알고 있는 합리적이며 이해도가 있는 분이 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