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 독도도발’에 韓 도쿄올림픽 내홍...“보이콧은 신중해야”


입력 2021.05.31 12:23 수정 2021.05.31 14:24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독도 분쟁화' 노리는 것, 일본 의도

과거 평창올림픽처럼 IOC에 맡겨야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성화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일본 전국지도(좌), 화면을 확대하면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모습(우측 빨간색 원) ⓒ 서경덕 교수 연구팀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성화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일본 전국지도(좌), 화면을 확대하면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모습(우측 빨간색 원) ⓒ 서경덕 교수 연구팀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가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지도에 독도를 자국 땅이라고 표기했다. 우리나라는 즉각 반발했다.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한국은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기하지 않았다.


일본의 독도 도발 강행에 한국에서는 ‘도쿄올림픽 보이콧’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3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올림픽 불참 선언’을 해야한다는 글에 4만명 가까이 동의했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그러나 국제사회 무대에서 ‘독도 분쟁화’를 노리고 있는 일본의 의도에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분석이다.


올림픽 보이콧이라는 극단적인 방법보다는 우리 정부가 일본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지속적이고 강력한 항의를 요청해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도쿄올림픽 보이콧, 정치권 엇갈린 반응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이미 일본 측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일본이 우리 정부의 수정요구를 거부한다면 올림픽에 불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여권 대권주자인 정세균·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보이콧’을 언급하며 보다 강력한 대응을 주문한다. 정 전 총리는 전날 “명백한 정치적 도발”이라며 “(지도가) 개정되지 않으면 국민 동의를 받아 올림픽을 보이콧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도 지난 27일 “정부는 올림픽 보이콧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또다른 여권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올림픽 참가를 바라보는 선수들이 있다”며 “결과적으로 보이콧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우리의 카드 중 하나”라고 보이콧 주장을 일축했다.


보이콧으로 얻는 이득 크지 않을 것

우리나라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일본의 항의와 IOC 권고에 맞춰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삭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도쿄올림픽 보이콧으로 우리나라가 얻는 이득이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정치권의 올림픽 보이콧 주장은 정부의 입장이 아닌 일부 정치인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표퓰리즘성 발언이라는 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일본의 독도 표기문제는 국민감정으로서 한국에서 상당히 화가나는 것이 당연하다”며 “다만 과거 평창올림픽때처럼 IOC가 개입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이콧을 통한 해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양기호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도 정부와 민간단체가 일본정부와 IOC에 지속적으로 항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양 교수는 “지난해부터 우리나라는 일본 도쿄올림픽을 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올림픽을 지원하되, 독도문제와 관련해선 일본과 IOC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편이 맞다”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