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개헌론 일축...이재명 “경국대전 고치는 일보다 국민 구휼 더 중요”


입력 2021.05.19 02:30 수정 2021.05.19 10:13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전직 대통령·이재용 사면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것”

“광주 학살 주체들이 국민의힘, 입으로만 반성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인 18일 오후 광주 동구청에서 기본소득지방정부협의회 소속 광주 5개 구청장과 간담회를 갖기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인 18일 오후 광주 동구청에서 기본소득지방정부협의회 소속 광주 5개 구청장과 간담회를 갖기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경국대전을 고치는 일보다 국민들의 구휼이 훨씬 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민생이 우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정세균 전 총리 등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개헌론을 일축한 셈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6일 광주에서 국민 기본권 강화와 불평등 완화를 골자로 한 개헌을 공식 제안했다. 정 전 총리도 언론 인터뷰에서 “입법·행정·사법 영역 간의 분권,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대통령 권한의 슬림화가 필요하다”며 ‘분권형 개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 대해선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고 국민들의 뜻에 따라서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이 지사의 5·18 유공자 생활비 지급은 광주 정신에 대한 모욕’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광주 학살의 주체들이 바로 국민의힘”이라며 “입으로는 반성을, 사죄를 말하지만 마음속으로는 여전히 5·18을 폄훼하고 차별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광주를 진정 존중한다면, 학살에 대해 조금이라도 반성한다면 차마 인간으로서 그런 소리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