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반도체전략] 해묵은 과제 ‘반도체 인력 양성’ 이제는 속도 내나


입력 2021.05.13 16:41 수정 2021.05.13 17:35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13일 ‘K-반도체 전략 보고’…10년간 3만6000명 양성

‘지지부진’ 양성정책 활력 기대…“경쟁력 제고 긍정적”

예스파워테크닉스 관계자가 칩 제조공정이 완료된 웨이퍼를 들어 보이고 있다.(자료사진)ⓒSK㈜ 예스파워테크닉스 관계자가 칩 제조공정이 완료된 웨이퍼를 들어 보이고 있다.(자료사진)ⓒSK㈜

정부가 반도체 성장기반 확보에 적극 투자한다고 밝힌 가운데 그 간 지지부진했던 국내 반도체 인력 양성에도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민관이 공동으로 나서 소재·부품·장비(소부장)부터 반도체 설계까지 모든 단계에서의 인재 발굴에 힘쓰겠다고 강조한 만큼 ‘K-반도체’ 생태계 마련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업계는 정부의 K-반도체 전략이 관련 인력 양성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개발(R&D) 선순환 투자 측면에서 삼성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부장 기업도 흔쾌히 참여해 생태계 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반도체 분야 대규모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은 업계가 직면한 인력난을 해소하고, 근본적인 산업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대규모 인력양성 지원이 추진됨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K-반도체 전략 보고’를 통해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으로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신규 전문 인력 확보는 물론 핵심인력의 해외 유출 방지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반도체 산업 전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상하고 더 나아가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방안까지 담고 있어 인재 유출 우려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민·관이 협력해 반도체 산업 전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위한 투자에 나서는 것은 국내 반도체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 요인”이라며 “최근 대내외 변수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국내 반도체 기업들에게 장기적 관점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팹리스기업인 실리콘마이스터를 방문해 차량용 전력반도체 등 주요 생산품목 전시룸을 둘러보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팹리스기업인 실리콘마이스터를 방문해 차량용 전력반도체 등 주요 생산품목 전시룸을 둘러보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사실 반도체 인력 양성과 관련해 정부의 지원과 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전반적인 인력 양성 시스템이 부실한데다 지원책마저 ‘탁상공론’에 가까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가 반도체 산업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한국 산업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 ‘반도체 고급 기술·인력 수급 및 양성시스템 부족(14.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오는 2031년까지 반도체 석·박사 인력 3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 연계 민관협력 산학 원천기술 개발사업’이 최근 과기부 예비타당성 심사에서 최종 탈락한 사례가 있다.


특히 정부의 정책 지원이 국내 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메모리에만 국한돼 있어 시스템반도체와 이번에 수급난에 직면한 차량용 반도체와 같은 비메모리 분야는 소외되는 문제점도 있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지원책은 메모리쪽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이마저도 세액공제와 설비투자와 관련된 지원이 대부분이라 인력 양성 측면에서는 큰 도움이 되질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10년 간 반도체 산업인력 3만6000명 육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확대하고 특화과정을 신설해 취업 직후 추가 교육 없이 실무 투입이 가능한 학사급 인력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 반도체 핵심인력에 대해 국가 차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보장하는 등 중점 관리해 해외로의 유출을 방지하고 산업 발전에 주요한 업적이 있는 산·학·연 인력을 ‘반도체 명인‘으로 선정한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건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