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오늘 부적격 '임·박·노' 거취 결단하나


입력 2021.05.09 11:06 수정 2021.05.09 15:31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청문 보고 시한 하루 앞…文, 주말 동안 여론 살펴

시간 끌수록 민심 악화 우려에 조속한 결단 관측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절차 시한 전날인 9일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아직 국회의 시간"이라며 대외적으로는 여야의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 일부 후보자의 낙마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각종 의혹으로 야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세 후보자에 대한 여론을 보고받았다.


그간 문 대통령은 야당의 동의 없이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진 장관급 인사들의 임명을 강행해 왔다. 가장 최근 사례는 변창흠 전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29번째다. 4·7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야당과의 협치 의지를 드러낸 문 대통령이 이번에도 같은 결단을 내린다면, 자칫 국정 동력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정가의 관측이다.


반대로 문 대통령이 이들의 지명을 철회하는 건 '인사 실패'를 인정하는 것인 데다, 임기 말 또 다른 후보자를 찾는 데 상당한 시간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일단 여당 내는 물론 청와대 일각에서도 '세 명이 전부 같이 갈 수는 없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만약 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한다면, 임 후보자가 아닌 박 후보자가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임 후보자의 경우 논문 표절 의혹, 가족 동반 외유성 출장 등의 의혹을 받고 있지만 어렵게 설득해 지명했다는 점, '여성 장관'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박 후보자는 '해운 재건' 등의 국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지만, '도자기 밀반입' 의혹으로 세 후보자 중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시간'이 끝나가고, 이와 같은 시기에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이 예정돼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르면 이날 이들에 대한 거취를 매듭지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대통령에 송부하는 시점 마감이 10일이어서 그때까지는 국회 논의를 지켜볼 것"이라며 "다각도로 여당의 의견도 수렴하고 야당과도 조율하고 그런 과정들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