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하필 부산시장 선거 40일 전에…文, 부산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


입력 2021.02.25 16:01 수정 2021.02.25 16:3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지역균형 뉴딜' 관련해 올해 첫 부산 행

정부여당 총출동…가덕도 추진 상황 보고

특별법 힘 싣기…대선까지 염두 포석 해석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올해 처음으로 부산을 찾았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지역균형 뉴딜' 관련,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를 청취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이날 일정이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한 달 여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선거용 행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문 대통령의 이날 일정은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열한 번째 현장 행보이며, '지역균형 뉴딜 투어'로서는 두 번째 행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해 지난 2월 5일 전남 신안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는 문 대통령뿐 아니라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홍남기 경제부총리, 문성혁 해양수산부·전해철 행정안전부·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도 참석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이광재 K-뉴딜위원회 본부장 등 정부여당이 총출동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가장 먼저 부전역을 방문해 부전역 플랫폼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으로부터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 '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청취했다. 부전역은 동남권 메가시티 핵심 인프라인 동남권 광역철도의 요충지라는 의미가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로 이동, 선상에서 이 권한대행으로부터 '가덕신공항 추진 상황'과 '동남권 문화공동체 조성 방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민주당이 오는 26일 본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인 가운데, 문 대통령까지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이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비롯해 1년 앞으로 다가온 차기 대통령선거까지 염두에 둔 포석으로 읽힌다.


가덕도 신공항은 문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 약속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2016년 민주당 당대표로서 부산을 찾아 총선 유세를 하며 "부산에서 민주당에 5석을 주면 가덕도 신공항을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은 5석을 차지했지만, 문 대통령이 이를 지키지 못하면서 비판받았다. 민주당은 2030년 부산 엑스포 전에 가덕도 신공항을 완공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들은 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과 이야기를 나눈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조성 방안과‘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라는 행정공동체 구성 계획 발표를 들은 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과 이야기를 나눈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하지만 국토교통위원회 전문위원이 제출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관련 부처는 특별법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사업비가 총 28조 6000억원에 이르고, 안전성·시공성·운영성·환경성·경제성·접근성·항공수요 등 7개 부문에서 모두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이 때문에 야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노골적인 선거 행보'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무리 보궐선거 때문이라지만 행정 절차도 무시하고 4대강 사업비를 뛰어넘은 천만학적인 혈세가 투입되는 공항 건설을 이렇게 날림으로 해도 되느냐는 탄식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부산 방문은 힘으로 법안을 밀어붙이겠다는 집권여당의 일방통행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힐난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선거와 무관하다고 하겠지만, 누가 봐도 대통령의 도를 넘은 선거개입"이라며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뉴타운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는 사실만으로 명백한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도 매월 한 번 꼴로 PK(부산·울산·경남)를 찾아 비판 받은 바 있다. PK는 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4·15 총선의 최대 격전지였다.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열려 민심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권에서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이종근 시사평론가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부산을 놓칠 수 없는 이유는 자신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탄생시킨 곳이기 때문"이라며 "자신의 텃밭이라고 생각하는 곳에서 패배한다면, 차기 정부 승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