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박범계 청문회 하루 앞두고 이 갈았다


입력 2021.01.24 13:18 수정 2021.01.24 14:01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법무법인 명경 매출 300배 급증, 이해충돌 의혹

재산신고 누락 의혹, 폭행 의혹 등 검증할 듯

23일 '국민참여인사청문회' 열고 의혹 제기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월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을 찾아 소감을 밝힌 뒤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월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을 찾아 소감을 밝힌 뒤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정식 청문회에 앞서 24일 '국민참여인사청문회'를 열고 박 후보자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범계 후보자에게 제기된 주요 의혹만 하더라도 열 손가락으로 셀 수 없을 정도다. 이 중에서도 이해충돌 의혹, 재산 신고 누락 의혹, 폭행 의혹 등이 주요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박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로 활동할 때 1000만원을 출자해 공동 설립한 법무법인 명경의 매출이 300배 이상 급증한 것과 관련 이해충돌 의혹을 받는다.


설립 초기 1000만원 대였던 명경의 매출은 2019년 32억8000여만원대로 크게 증가했는데, 박 후보자의 친동생이 명경의 '사무장'으로 재직했고 명경 소속 변호사가 대전시 선거관리위원으로 재직한 사실 등이 지적됐다.


재산 신고를 누락한 것도 쟁점 중 하나다. 법사위 소속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2021년 19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대전 유성구에 보유한 105㎡ 아파트(이후 매도)와 4000만원대 예금(2013년 새롭게 신고)을 신고하지 않았다. 또 충북 영동군의 선산 임야(2만1238㎡)의 지분 절반을 1970년 상속받아 보유하고 있으나, 2012년 의원 당선 후 지난해까지 재산 신고에서 누락했다는 지적도 있다.


과거 박 후보자가 폭행을 휘둘렀다는 의혹도 있다. 5년 전 박 후보자가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사준모) 회원들의 멱살을 잡았다는 것인데,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만큼 청문회에서 질의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책 질의와 관련해서는, 법무부장관 임명시 검찰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 박 후보자가 생각하는 검찰 개혁이 무엇인지 등이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최근 국회에 낸 서면 질의 답변서에 "검찰총장의 인사 의견 청취를 공식화해 실질적인 인사 협의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안정적인 협조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식 청문회 전날인 24일 열리는 '장외청문회'에는 박 후보자의 선거자금 의혹을 주장하고 있는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과 '박 후보자에게 사법시험 존치를 요청했다가 폭행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이종배 씨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