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요구도 안했는데'…국민의힘, 'MB·朴 사면론'에 침묵 지키는 이유


입력 2021.01.07 15:02 수정 2021.01.07 15:44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통합의 해' 강조한 文대통령에 사면론 또 부상

민주당 내부는 발칵, 국민의힘은 말 아끼고 있어

'친이·친박' 없는 데다 차가운 여론 고려한 듯

박근혜 전 대통령(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을 '통합의 해'라고 강조하면서 두 전임 대통령에 대한 사면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지만, 국민의힘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쏘아 올린 '사면론'에 괜한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7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된 신년인사회에서 국민통합을 강조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새해는 '통합의 해'다. 코로나를 통해 우리는 서로 연결돼 있음을 절감했다"며 "가장 어려운 이웃부터 먼저 돕자는 국민들의 마음이 모여 다음 주부터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으로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이 크게 강화되고, 코로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다"며 "우리가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인정하고 자부하며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며 '사면'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이후 정치권에서 사면에 대한 논의에 불이 붙은 상황에서 나온 메시지라 주목된다는 평가다.


주호영 "우리가 제기한 것도 아닌데, 좀 불편한 상황"
국민 과반은 '사면 반대'…"주도할 수 없는 부분 지켜봐야"


반면 두 전직 대통령을 배출한 국민의힘은 대체로 침묵을 지키는 분위기다. 이 대표가 사면론을 제기한 당일 '이낙연 대표의 결단을 환영한다'는 반응이 일각에서 나왔지만, 이후엔 이낙연 대표의 '말 바꾸기'에 대해서만 질타할 뿐 '사면' 그 자체에 대해선 말을 아끼는 것이다.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 계파가 사실상 자취를 감춰 집단적으로 사면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데다,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이 좋지 않은 것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4~5일 이틀간 진행해 6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국민 과반이 사면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응답자의 50.6%(매우 반대 36.4%·반대하는 편 14.2%)가 사면에 반대한다고 답했고, 찬성한다는 의견은 44.1%(매우 찬성 26%·18.1%)였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업체 4개사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조사해 7일 발표한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에서도 전직 대통령의 사면 건의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58%로 집계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6일 사면론에 대해 언급하며 "우리가 먼저 (사면을) 제기한 것도 아닌데 (이 대표가) 제기해서 안 되자 사과가 필요하다고 하니 저희가 좀 불편한 상황"이라고 지적한 것도 이러한 배경에서다.


주 원내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구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며 "민주당 대표가 먼저 (사면을) 제기하고 민주당 측에서 찬반 논란이 나오는 것은 오히려 저희가 좀 수모를 당한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논란과 갈등을 일으킬 문제에 대해선 공을 던져 놓는게 맞다. 이낙연 대표가 사면론을 던진 이유 중 하나가 야권 분열 아니었겠느냐"며 "사면에 대해 '찬성, 반대로 나눠서 싸워봐'라고 한 것인데 국민의힘이 조용히 있으니 민주당 사람들끼리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도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선 나서는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에서 사면론을 제기하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층을 자극해 역공 당할 수 있다. 지금처럼 지켜보는게 맞다"고 조언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