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추미애 탄핵 수순 밟나…주호영 "탄핵안 발의 고민 중"


입력 2020.12.01 17:46 수정 2020.12.01 17:46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탄핵소추안 보류해뒀는데 다시 주도할 가능성"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 및 징계청구는 부적절하다는 법무부 감찰위원회의 결과가 나온 데 이어 행정법원도 윤 총장이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면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한 탄핵 논의에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리하게 위법과정을 거친 추미애 장관을 문재인 대통령이 즉시 경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법무부 감찰위는 이날 긴급회의에서 윤 총장에 대한 6가지 징계사유가 타당한지 등을 검토한 결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청구가 부적절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어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는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직무 배제 명령에 반발해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는 결정을 내렸다.


주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법과 양심에 따른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 생각하고 적극 환영한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위법으로 점철된 추 장관의 '윤석열 찍어내기'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리고, 부당함이 인정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정권이 무도하고 포악하게 위법을 행하면서 공권력의 상징인 검찰총장을 찍어내려 했지만, 살아있는 양심들이 이를 지켜낸 걸로 보인다"며 "사태가 이런 지경에 오기까지 손을 놓고 있었던 문 대통령과 국무총리도 이 사태에 관해 제대로 된 사과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 탄핵소추안에 대해 거론했다. 그는 "사실 어제쯤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준비해 발의 여부를 고민했다"며 "오늘 심의에 영향이 있을까봐 보류해놓은 상태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시 탄핵을 주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