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이건희 별세] 경제단체, 이건희 회장 애도…"재계 큰 별이 졌다"


입력 2020.10.25 14:23 수정 2020.10.25 14:27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파격 혁신 경영으로 삼성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키워내"

"기업가 정신 이어 받아 경제 재도약 발판으로 삼을 것"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삼성전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삼성전자

경제단체가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별세 소식에 일제히 깊은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정신을 이어 받아 경제위기 극복과 경제활력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대한상의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고 이건희 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이건희 회장은 파격의 혁신 경영을 통해 새로운 산업인 반도체와 모바일 등 첨단분야에 도전함으로써 삼성을 글로벌 초우량기업으로 키워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회장은 삼성의 변신과 성공을 주도하며 우리도 세계최고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줬고, 끊임없이 미래산업을 개척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해 한국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으로 고도화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상의는 "유가족과 그룹 임직원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하며, 경제계는 고인의 도전과 혁신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경총도 한국 재계의 큰 별이 진 것에 대해 깊은 애도를 전하며 경제활력 회복을 다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경영계는 불굴의 도전 정신과 강한 리더십으로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견인하셨던 재계의 큰 별,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님의 별세 소식에 존경심을 담아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산업의 주권은 끊임없이 흘러간다. 도전을 멈춰서는 안된다(삼성전자 40년사 발간사)’던 고인의 어록을 언급한 뒤 “생전에 기술 발전에 대한 열정이 높으셨던 이건희 회장님은 흑백TV를 만드는 아시아의 작은 기업 삼성을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을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고 회상했다.


또한 고인의 1993년 ‘신경영 선언(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꾸라)’은 강도 높은 품질혁신으로 삼성이 세계가 주목하는 브랜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며,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수출과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사업보국(事業報國)의 대표적인 국민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경총은 “반세기를 지나 100년 기업을 향해 도약하는 삼성에 ‘끊임없는’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면서 “위기마다 도전정신과 강한 리더십으로 한국 경제의 지향점을 제시해주셨던 고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이어받아, 지금의 경제위기 극복과 경제 활력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삼성도 노사화합과 경영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경련 역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등 고인이 경제 뿐 아니라 나라와 사회를 위해 이바지 한 업적들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전경련은 “이건희 회장은 삼성을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선진국 반열에 올려놓은 재계 최고의 리더”라며 “남다른 집념과 혁신 정신으로 반도체 산업을 한국의 대표 먹거리 산업으로 이끌었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석권했다”고 평가했다.


전경련은 “이 회장의 손길은 경제계에만 머물지 않았다”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면서 국격을 크게 높였고 사회 곳곳의 어려운 이웃을 돌보며 상생 정신을 몸소 실천했다” 덧붙였다.


또 “혁신 정신은 우리 기업인들의 가슴 속에 영원토록 남아 있을 것”이라며 “그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 경제가 처한 위기를 경제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도 한국 경제계에 큰 획을 그은 이건희 회장의 별세 소식에 애도를 표했다.


무협은 "이건희 회장은 삼성그룹을 세계 최고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우리나라가 무역강국이자 경제선진국이 될 수 있도록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무협은 "무역업계는 고인의 업적과 정신을 기려 무역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경제의 중심축으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5일 새벽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다. 1942년생인 고인은 지난 2014년 5월 10일 급성심근경색으로 입원한 이후 6년 동안 투병 끝에 사망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