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펀드사태 후폭풍'…다시 고개든 윤석헌 경질론


입력 2020.10.23 06:00 수정 2020.10.22 14:16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정치권서 교체설 흘러나와 "책임질 사람 필요하지 않나"

학자출신 정무감각 부족 지적도…벌써부터 하마평 나와

10월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윤석헌 금감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월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윤석헌 금감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태 파장이 금융권을 뒤흔들면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경질설이 다시 고개들고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펀드사태에 대한 부실 대응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교체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23일 금융권과 정가에 따르면 여권 내부에서 윤 원장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여권 핵심에서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에 책임질 사람이 필요하다고 보지 않겠나"라며 "부실 관리의 책임을 금감원에 묻고, 이르면 국정감사 직후에 당국 책임자 교체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책임론의 화살은 금융시장 감독의 실행자인 금감원을 향하고 있다. 최근 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된 의혹이 제기되며 파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여론 악화를 막기 위해 윤 원장을 희생양 삼을 수 있다는 분석이 금융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선 여당 대변인이 공개적으로 "금감원 책임"을 언급한 것은 윤 원장 경질론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고 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감독기관은 스스로 독립적이어야 존재가치를 보장받는다. 최근 금융사기 사건에 금감원의 책임이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의 경질설‧사퇴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파생결합상품(DLF) 사태와 키코(KIKO) 사태 징계를 둘러싼 금융사들의 반발과 편중인사 논란, 금융위원회과의 갈등 등 누적된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사퇴설이 돌았다. 하지만 이번엔 단순한 금융권 문제를 넘어 여권 전체가 휘말린 정치적 사안이라는 점에서 쉽게 넘기기 어려운 분위기다.


금감원 "있지도 않은 얘기" 부인하지만 '하마평' 나돌아


금감원은 "윤 원장의 경질설은 있지도 않은 얘기"라며 부인하고 있지만, 정치권과 금융가에선 벌써부터 윤 원장 후임에 대한 하마평까지 나돌고 있다. 올해 초부터 차기 금감원장으로 거론됐던 최운열 전 민주당 의원과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최운열 전 의원은 최근 차기 한국거래소이사장 자리에 거론됐으나 본인이 "생각이 없다"며 손사래를 쳤다. 금감원장은 금융권 감독업무를 총괄하는 자리로 거래소장과는 '급'이 다르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김오수 전 차관은 최근 법무법인의 고문변호사를 맡으며 자리 이동에서 한결 자유로워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금감원장 자리가 흔들릴 때마다 거론된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사의 이름도 또 다시 거론된다.


다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흥식‧김기식 전 금감원장이 연이어 불명예 조기퇴진한 만큼 '3연속 조기퇴진'에 따른 정치적 부담도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윤 원장 임기는 내년 5월까지 반년 가량 남겨두고 있다.


이에 정무위 출신 여권 인사는 "몇 달 전엔 청와대 민정실 조사로 망신주기를 하더니 이제는 사퇴설을 흘리는 거냐"며 "금융권 원로에 대한 예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윤 원장을 바꾼다는 공식 시그널은 받지 못했다"며 "결국 인사권 문제는 대통령의 의중이라서 조심스럽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