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덕흠 탈당] 당 지도부도 예상 못한 '깜짝 탈당'…국민의힘 '역공 모드'


입력 2020.09.24 00:00 수정 2020.09.24 05:01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당 지도부와 사전 교감 없이 선언한 '깜짝 탈당'

결백 입장 변함 없지만 여론 악화되자 결심 한 듯

국민의힘, 여야 전수조사 주장 '역공 모드' 나서

'늑장대응' 비판여론도…"지금이라도 문제점 살펴야"

가족 기업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특혜 수주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가족 기업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특혜 수주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덕흠 의원이 23일 자신을 둘러싼 '피감기관 편법·특혜 수주 의혹'과 관련해 "당에 부담을 주지 않고 무소속으로 결백을 밝히겠다"며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했다. 당 지도부와 사전 교류 없이 스스로 선택한 '깜짝 탈당'이라는 후문 속에 박 의원과 국민의힘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은 "저와 관련해 불거진 의혹은 개인의 의혹이기에 진실을 규명하면서도 당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당적을 내려놓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며 탈당 사실을 알렸다. 박 의원의 탈당 언급에 기자회견장 분위기가 잠시 술렁이는 등 예상치 못했던 깜짝 선언이었다.


박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에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에 달하는 공사를 수주했고, 이 과정에서 특혜를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아울러 박 의원을 향해 자신이 최대주주였다가 백지신탁한 건설회사의 주식이 수년째 처분되지 않은 데 따른 이해충돌 논란 및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 역임 당시 골프장을 고가에 매입했다는 배임 논란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처음 관련 의혹이 제기됐을 무렵부터 박 의원은 결백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지만, 악화되는 여론에 결국 탈당까지 결심한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박 의원 측 관계자들에 의하면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박 의원은 탈당을 고려하지 않았지만, 본인의 사태로 인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올랐다는 데일리안 여론조사 결과를 접한 뒤 곧바로 이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 또한 박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기 직전에 해당 사실을 접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 의원의 기자회견과 같은 시각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과의 접견을 준비하다 급작스런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알려진 대로 당 지도부가 박 의원과 탈당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나누진 않았지만, 박 의원이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기류가 전반적으로 흘렀던 사실은 사전에 감지됐다는 평가다.


성일종 비상대책위원은 같은 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치적이나 도덕적 책임은 분명히 져야 한다. 이 부분에 있어 본인이 많은 판단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전날 열렸던 당 의원총회에서도 박 의원의 논란에 단호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수 나왔던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으로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특혜 수주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으로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특혜 수주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치권에서는 박 의원의 결단으로 인해 국민의힘이 관련 논란에서 한 층 부담을 덜 것으로 보고 있다. 추미애 사태를 비롯해 윤미향·이상직 의원 사태로 인해 야당의 공세를 한 몸에 받다 대대적인 반격을 준비하던 더불어민주당으로서도 한 층 맥이 빠지게 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이 같은 분위기에 힘 입어 역공 모드에 돌입했다. 박 의원의 탈당과 함께 이번 사태로 논란이 된 이해충돌 논란을 국회의원 300인 모두를 조사해 가려내자며 '전수조사 카드'를 선제적으로 꺼내들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재산이 많다고 국회의원 자격이 없는 건 아니지만 문제는 이해충돌 소지가 분명한데도 관련 상임위 맡았다"며 박 의원 논란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 뒤 "여야를 떠나 해당분야의 전문성과 이해충돌 사이에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로 여야합의로 전수조사위를 구성, 전수조사하고 이해충돌 기준을 명확히 해 그에 따라 상임위도 재조정하자"고 제안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도 김성주 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간사가 올해 초까지 피감기관인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을 지낸 점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냈던 이개호 민주당 의원이 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하 의원의 주장을 거들었다.


최 원내대변인은 "원칙 앞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이번 기회에 확실하고 예외 없는 기준과 전범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의원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그간 국민의힘의 당 차원 대응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판 또한 제기됐다. 애초에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신속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였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별로 좋지 않은 결말이라고 생각한다. 박 의원 본인이 이해상충과 무관하고 끝까지 해명할 것이라고 일장 연설을 하고 탈당할 것 같으면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하고 그들의 결정과 처분을 따랐어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이런 문제가 생기면 신속하게 윤리위를 열어 절차를 밟아 어떤 판단을 내렸어야 무엇이 바뀌었는지를 국민들에 어필할 수 있지 않았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국민의힘이 박 의원의 탈당으로 부담에서 가벼워졌다 생각한다면 천만에"라며 "도대체 왜 친인척도 건설사를 경영하고 지역 건설사 회장이었던 박 의원이 뻔히 이해상충 관계가 도드라질 국토위에 복무하게 했는지 그 과정의 문제점들을 살피고, 지금도 이해상충이 의심될 수 있는 의원들의 소관위원회 분장을 전수조사해 지금이라도 고쳐놔야 비로소 이 사태에 제대로 대응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