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내 공수처, 이상직 '싹뚝'?…꼬리자르기 논란도


입력 2020.09.21 04:00 수정 2020.09.21 05:17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김홍걸 'DJ상징성'에도 제명…중징계 불가피

추석 앞두고 밥상머리 민심 염두한 결정인 듯

일각에선 '뒤늦은 조치' '꼬리 자르기' 비판도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스타항공 임금체불 및 대량해고 논란에 휩싸인 이상직 의원에 대한 징계를 조만간 결론 내릴 것으로 보인다.


대량해고 문제는 민주당의 노동정책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징계 처분 가운데 최고 수위인 '제명'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만약 이 의원이 제명된다면 21대 국회 개원 전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의원(비례대표)까지 포함해 3명째가 된다. 민주당 의석도 174석으로 줄어든다.


앞서 이낙연 당대표는 지난 16일 판사 출신 최기상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감찰단을 출범, 김홍걸 의원과 이상직 의원을 회부했다. 이 대표는 윤리감찰단이 '민주당 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역할을 한다고 했다. 이후 18일 민주당은 부동산 재산신고 누락과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했다.


이틀 만에 속전속결 제명이 이뤄진 것은 추석을 앞두고 밥상머리 민심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이라는 정치적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김 의원이 전격 제명된 것으로 비춰볼 때 이 의원도 제명 수준의 중징계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게 대체적 관측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이 임금체불과 대량해고라는 사안의 중대함을 잘 인지하고 있다"며 "추석 전까지 문제를 조속히 정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지난 4월부터 정부여당의 사태 해결을 촉구했는데 뒤늦게 칼을 빼들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해당 의원을 공천한 민주당이 후보자 검증 실패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고 '꼬리 자르기'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김 의원과 이 의원도 억울함이 없지 않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윤리감찰단 조사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당 윤리감찰단 간사와 의원실 보좌관이 만나 자료 제출과 대면 조사 일정을 협의했고, 의원과 통화도 했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도 지난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정책질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스타항공 사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경영할 사람들과 (매각) 주관사가 알아서 다 할 것"이라며 "저는 (지분을) 헌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