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닥터] 하루30분 유산소운동이 뇌졸중 재발 막아준다


입력 2020.09.06 05:00 수정 2020.09.05 17:59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충분한 운동·신체 활동하는 경우 사망·재발 위험 감소

빠르게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등 권장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김원석 교수, 백남종 교수, 강성민 전공의.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김원석 교수, 백남종 교수, 강성민 전공의. ⓒ분당서울대병원

뇌경색(혈성 뇌졸중)이 발생해 치료한 후에는 충분한 운동과 신체활동을 유지해야 심뇌혈관 질환 재발 및 사망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원석·백남종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팀은 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분석, 2010년에서 2013년 사이 허혈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20세~80세 환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뇌졸중이 한 번 발생한 후에는 재발이나 사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동·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국내외 뇌졸중 재활 가이드라인에서도 심폐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운동이 가능한 환자들에게는 충분한 수준의 신체활동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뇌졸중 환자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양으로 운동을 하는지, 운동을 한다면 실제로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현황에 대한 연구 결과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허혈성 뇌졸중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총 31만1178명 중에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있으면서 신체활동 여부와 수준을 묻는 설문에 응답한 3만424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허혈성 뇌졸중 후 장애등급 1~3급에 해당돼 자가 보행이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인 환자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했다.


연구 결과 3만4243명의 환자 중 7276명(약 21%)만이 충분한 수준으로 운동, 신체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렇게 뇌졸중 발생 후 충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한 경우에는 사망, 뇌졸중 재발, 심근경색, 복합결과 등 모든 변수에서 발생 위험이 감소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망 위험은 29%, 뇌졸중 재발 위험은 11%, 심근경색 위험은 21%, 복합결과 발생 위험은 15% 수준으로 발생 위험도가 감소했다.


뇌졸중이 발생하기 전 충분한 강도와 시간동안 신체활동을 유지한 환자 중에서 뇌졸중 발생 이후에도 계속해 충분한 신체활동을 유지한 환자는 약 38% 밖에 되지 않았다.


뇌졸중 발생 이전에는 신체활동 수준이 충분하지 않았지만 뇌졸중 발생 후에 충분한 신체활동을 실천한 사람은 17% 정도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원석 교수는 “충분한 신체활동은 뇌졸중 이후에 또다시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 재발, 심근경색, 사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뇌졸중 환자는 규칙적인 운동, 적정체중 유지, 그리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뇌졸중 환자들은 빠르게 걷기, 오르막길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등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일주일 5일 이상 실시해 주는 것이 좋다. 또 일주일에 2회 이상은 팔과 다리의 큰 근육 위주로 근력 운동을 함께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이번 연구는 ‘뇌졸중 재활 저널(Topics in Stroke Rehabilitation)’에 게재됐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은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