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세균 "19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인천' 추가"


입력 2020.08.18 17:04 수정 2020.08.18 17:04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대국민담화서 "현 단계 통제 못하면 전국적 대유행" 우려

서울·경기·인천서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행사 금지

클럽·PC방·노래연습장 등 12종 고위험시설 운영 중단

정세균 국무총리.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대상 지역에 기존 서울과 경기 지역뿐 아니라 생활권을 함께하는 인천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대국민담화를 통해 "현 단계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며 "또한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 교계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린다"며 "이렇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19일 0시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데 쉽지 않았다"며 "지금 수도권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국민의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하여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지난 광복절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적인 확산이 우려된다"면서 "집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은 증상과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