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내서도 커지는 박원순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 요구(종합)


입력 2020.07.15 00:00 수정 2020.07.14 19:56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박용진 "피해자 호소 있는 한 끝난 것 아냐"

김부겸 "서울시 인권위서 진상조사 하자"

與 여성의원들도 성명서 내고 진상조사 촉구

'지켜보자'는 이해찬 등 지도부 입장 바뀔까

지난 1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마친 뒤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마친 뒤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당 내에서도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도의적 차원에서 '사과한다'는 입장을 냈지만, 진상조사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진 않은 상태다. 하지만 "이대로 덮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당 지도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14일 KBS라디오에 출연한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지금은 피해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될 시간"이라며 "피해자의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사회가 집단적인 합의에 근거해서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나가야 될 때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국민들이 지금 실망이 적지 않은데, 당이 그동안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여성 친화적인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해영 최고위원도 전날 최고위원회에서 "당의 일원으로서 서울시민과 국민여러분들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향후 당 소속 공직자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촉구했었다.


차기 당권에 도전 중인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객관적 사실 확인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진상규명은 필요하다고 본다"며 "서울시 인권위원회의 조사가 한 방법"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김상희 국회 부의장 주도로 민주당 소속 여성의원들도 성명서를 내고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안희정 전 지사와 오거돈 전 시장에 이어 박 시장까지 불미스런 의혹이 인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당 차원의 성찰과 특단의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 뿐만 아니라 당소속 모든 자치단체장과 지역위원장을 대상으로 긴급 일제점검을 요구했다.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까지 '지켜보자'는 기류다. 전날 취재진과 만난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피해자 측에서) 다음 주에 입장을 추가로 내는 것으로 아는데 그것까지 보고 이야기를 해보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야권은 물론이고 당내에서도 '진상규명' 요구가 커지면서 마냥 무시할 순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15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나올 이 대표의 입장에 주목하고 있다. 박 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민주당 지도부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난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박 시장 관련한) 공식 언급은 없었다"며 "만약 한다고 하면 내일(15일) 최고위에서 (이 대표가) 어떤 말씀을 하실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