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같은 남사친" 극렬 지지자의 미화가 '추가 폭로' 불렀다


입력 2020.07.14 00:00 수정 2020.07.13 22:27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도 넘은 2차 가해, 묵과하기 어려운 상황 이르러

고소인측·여성단체, 결국 기자회견 열고 피해 호소

무릎 입맞춤 등 성추행 추가로 알려지게 된 계기

"박원순 사자 명예훼손, 극렬 지지자들이 했다"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사건의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사건의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극렬 지지자들이 권력형 성추문 의혹에 휩싸인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미화하고 있지만, 이러한 도 넘은 행태가 역설적으로 박 시장에 대한 추가 폭로를 불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극렬 지지자들은 박 시장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해 음모론을 제기하거나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 A씨의 신상을 색출하는 등 사실상 2차 가해를 하고 있다.


지난 10일 방송인 김어준씨가 만든 딴지일보 게시판에는 '비서실에 총 X명이 근무. 이제 고지가 보인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A씨를 찾기 위해 서울시청 공개 열람 자료를 살펴 지난 2017년 서울시장 비서실에서 근무한 이들을 살피고 있다면서 "(찾은 뒤) 같은 여자로서 '참교육' 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 성향의 역사학자 전우용 씨는 박 시장을 두고 "모든 여상이 그만한 '남사친'(남자사람친구)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전우용씨 트위터 진보 성향의 역사학자 전우용 씨는 박 시장을 두고 "모든 여상이 그만한 '남사친'(남자사람친구)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전우용씨 트위터

반면 박 시장에 대해서는 각종 궤변으로 미화를 시도했다. 진보 성향의 역사학자 전우용 씨는 "모든 여성이 박원순만한 '남사친'(남자사람친구)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박원순을 빼고 한국 현대 여성사를 쓸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친여 성향 커뮤니티로 꼽히는 클리앙에는 "난중일기에서 '관노와 수차례 잠자리에 들었다'라는 구절 때문에 이순신이 존경받지 말아야 할 인물인가요? 그를 향해 제사를 지내지 말라는 건가요?"라는 글까지 올라왔다. 피해 여성을 조선시대 때 '관노(관비)'에 비유한 것이다.


지난 12일 박 시장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선 남성 2명이 '가정파괴 꽃뱀 반드시 척결하자'는 현수막을 펼치다가 병원 측에 의해 쫓겨나기도 했다. 온라인상에서는 친여 성향의 네티즌들은 "어떻게 4년 동안 참았는지 의심스럽다", "미인계를 쓴 것이 아니냐" 등의 댓글도 난무하고 있다.


친여 성향 커뮤니티로 꼽히는 클리앙에는 "난중일기에서 '관노와 수차례 잠자리에 들었다'라는 구절 때문에 이순신이 존경받지 말아야 할 인물인가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커뮤니티 클리앙 친여 성향 커뮤니티로 꼽히는 클리앙에는 "난중일기에서 '관노와 수차례 잠자리에 들었다'라는 구절 때문에 이순신이 존경받지 말아야 할 인물인가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커뮤니티 클리앙

극렬 지지자들의 비상식적인 행태가 계속되고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 A씨에 대한 2차 가해가 이어지면서, 고소인 측과 여성단체는 더이상 묵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결국 13일 A씨 측 변호인과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등은 기자회견을 열었다.


네티즌들의 고소인 신상캐기도 자칫 무관한 사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었던 만큼, 기자회견을 통해 잘못된 사실관계도 바로잡아야 했다. 고소인 측과 여성단체는 "온라인 상에서 피해자가 사직한 것으로 나오지만, 피해 발생 당시부터 현재까지도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A씨가 4년 동안 위력에 의한 성추행을 당해왔다"고 규정하면서 "(박 시장의) 죽음으로 사건이 무마되거나 피해 사실을 말하는 게 금지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미투가 발생해 가장 가까이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위치에 있었음에도 그 또한 직장 내 여성 노동자에 대한 성적 대상화, 성희롱, 성추행했다"고 분명하게 꼬집었다.


아울러 피해 사실을 입증할 증거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사용했던 휴대전화를 통해 임의제출 전 사적(디지털) 포렌식을 했다. 일부 자료는 수사기관에 제출했다"고 밝힘으로써 '미화' 혹은 '발뺌'의 가능성을 차단했다.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엄수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영결식에 고인의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엄수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영결식에 고인의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날 회견에서는 박 시장이 A씨의 무릎에 난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며 자신의 입술을 접촉했다는 주장과 2020년 2월 A씨가 전보 발령이 나서 다른 근무지에 있을 때도 박 시장이 텔레그램 심야 비밀대화에 초대했다는 주장 등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내용까지 폭로됐다.


박 시장의 극단적 선택으로 사건은 '공소권 없음' 처리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고소인 측과 여성단체는 "(박 시장은) 어떤 형태로라도 사과와 책임을 전한다는 뜻을 밝혔어야 한다"며 "'모두에게 미안하다'(유서 속 문장)는 말로 피해자는 사과받은 것이며 책임은 종결된게 아니냐는 주장은 피해자에게 엄청난 심리적 압박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이 두루뭉술하게 사과함으로써 극렬 지지자들에게 미화의 빌미를 남겼다는 의미다.


A씨 측 변호인과 여성단체가 기자회견을 하는 날에는 박 시장의 영결식이 엄수됐다. 장례위원회는 변호인과 여성단체를 향해 "박 시장은 이 세상의 모든 것에 작별을 고하는 중"이라며 "고인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재고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날 기자회견은 극렬 지지자들의 도 넘은 미화와 2차 가해에 때문에 열린 것"이라며 "박 시장에 대한 '진짜' 사자 명예훼손을 누가 하고 있는지 돌이켜봐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