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정은, 남북관계 언급 없이 '코로나' 정치국 회의 주재


입력 2020.07.03 07:51 수정 2020.07.03 10:01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국가비상방역 강화 문제 논의

평양종합병원 건설 독려도

남북관계 언급은 없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코로나 청정국'을 자처해온 북한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3개월 만에 다시 열었다.


3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해당 회의에선 6개월간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파악하고 국가비상방역을 강화하는 문제가 논의됐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최근 주변국들과 인접 지역에서 악성 전염병의 재감염, 재확산 추이가 지속하고 그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방역 전초선이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해짐이 없이 최대로 각성경계하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할 데 대해 지적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던 지난 1월 말, 방역사업을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채택한 바 있다.


통신은 또 김 위원장이 "비상방역사업이 장기성을 띠게 되면서 일꾼들 속에서 점차 만연되고 있는 방심과 방관, 만성화된 현상들과 비상방역 규율 위반 현상들에 대해 엄하게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평양종합병원 건설 가속화와 의료봉사 보장 대책 문제도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앞서 해당 병원을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인 10월 10일까지 완공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평양종합병원 건설이 일정대로 추진되는 데 대해 만족을 표하며 시공·자재보장·운영준비 부문 등 구체적 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회의에선 코로나19 방역과 평양종합병원 건설 등 두 가지 의정에 대한 결정서 초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다만 대남 군사행동 등 남북관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은 지난달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 5차 회의 예비회의 주재 이후 9일 만이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