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0 금융비전포럼-축사] 김근익 금감원 수석부원장 "금융 디지털혁신에 책임 수반돼야"


입력 2020.06.25 09:46 수정 2020.06.25 09:48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그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도 고객 신뢰 없이는 장기적인 성장 불가능"

"핀테크 협업, 금융지원으로 저금리·양극화 등 코로나19 극복 도와야"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코로나19 여파로 더 깊게 드리워진 금융위기 해소 방안에 대하여 'AC시대, 금융 넥스트노멀 생존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데일리안 2020 글로벌 금융비전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코로나19 여파로 더 깊게 드리워진 금융위기 해소 방안에 대하여 'AC시대, 금융 넥스트노멀 생존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데일리안 2020 글로벌 금융비전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25일 "금융회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 생존을 위해 디지털혁신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이 과정에서 안전성을 확보해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책임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부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AC시대, 금융 넥스트노멀 생존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데일리안 2020 글로벌 금융비전 포럼에서 축사자로 나와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우선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언택트 경향이 경제활동 전반으로 확산된 만큼 금융부문에서도 디지털전환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모바일·인터넷뱅킹 등 금융부문의 언택트 거래 비중은 2015년 39.4%에서 지난해 말 59.3%까지 상승했다.


특히 과거엔 금융기관 간 경쟁이 전부였지만 이제는 정보통신(IT)기술을 바탕으로 지급결제, 자산관리 등으로 진출한 빅테크 기업과 경쟁이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금융회사들이 리스크 관리와 인력 운용 등 모든 영역에서 기존의 상식을 깨고, 디지털혁신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수석부원장은 "최근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발생한 부정결제, 대출사기 등 사례는 안전성이 결여된 혁신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그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도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장기적 성장이라는 과실을 얻을 수 없는 만큼 디지털혁신에는 꼭 책임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에서도 규제샌드박스와 지난 6월 8일 설치한 '제재면책심의위원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등 시장 금융혁신 노력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또 코로나19로 촉발된 저금리 환경에 대한 금융권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전례 없는 기준금리 0.5%시대를 맞은 만큼 예대마진(은행업)이나 자산운용수익(보험업) 같은 전통적 수익원천에 안주하면 금융회사의 생존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부원장은 "금융회사들이 새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핀테크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도 사업영역을 개척하는 한 방안이 될 수 있다"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면서 금융회사에도 이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수익원천 발굴에 몰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금리로 여유자금이 부동산, 단기 주식투자 등 비생산적 부문으로 쏠리면서 경제의 장기적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자산가격 버블 및 금융시스템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의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유동성과잉 상황에서 금융업이 실물부문으로 원활한 자금흐름을 중개하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실물경제 회복과 금융시스템 안정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 상황에서 금융권이 정부 당국과 보조를 맞춰 어려움에 처한 기업 및 자영업자 등에게 원활한 자금공급을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 보호와 양극화 해소에 향후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김 수석부원장은 "다수 전문가가 코로나19사태가 그 어떤 감염병이나 경제위기보다 훨씬 큰 영향을 오랜 기간 전 세계에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말처럼 우리 금융기업들도 거대한 변화의격랑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해 건실한 성장을 도모하고 소비자에게도 새로운 가치를 지속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