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중권 "윤미향 사태, 시민단체 여권에 붙어 해 먹는 것…공화국의 위기"


입력 2020.06.10 16:09 수정 2020.06.11 05:18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윤미향 사태, 시민단체들이 여권에 붙어 해 먹는 것…착란상태

여권·시민단체 거대 블록 형성돼 견제 없어져…공화국의 위기

文대통령, 남이 써준 연설문 그대로 읽고 탁현민 이벤트 수행해

비판 의미 없어…참모들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느낌 굉장히 강해"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공부방 제1강 ‘우리시대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공부방 제1강 ‘우리시대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진중권 전 동양대 명예교수가 10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태로 인해 불거진 시민단체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아예 여권에 붙어서 더 해먹고 있다"며 '공화국의 위기'라 표현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국민의당이 주최한 '온(on) 국민 공부방' 세미나에 참석해 강의를 진행하며 "이미 시민단체들이 착란 상태에 빠졌다. 아예 저쪽에 붙어서 그들보다 더 해먹고 있는 것"이라며 "시민 후원을 받다가 이제 정부 돈을 따내야 하다 보니 유착이 이뤄진다"고 분석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결국 중심을 잡아야 하는 시민단체가 무너졌고, 여권과 시민단체의 거대한 블록이 형성돼 견제할 세력이 없어졌다"며 "지지자들은 굉장히 폭력적 양상으로 가고 있는 공화국의 위기"라고 말했다.


조국과 윤미향 사태에 임하는 문 대통령의 입장이 안일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사실 대통령은 큰 변수가 아니라고 본다"며 "남이 써준 연설문을 그대로 읽을 뿐이고,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해주는 이벤트를 하는 의전 대통령이라는 느낌"이라고 답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사실 문 대통령은 정치를 할 생각이 없었다"며 "친문 친노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팔아먹고 있는 것을 웬만한 자기 철학이 있는 대통령이라면 막았을 텐데 이 분한테 그런 주도권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변수가 되지 못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문 대통령이) 이번에 윤미향 사태와 관련해 한 얘기를 읽었는데 읽은 게 없다"며 "그래서 문 대통령 비판은 잘 안 한다. 별로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고 오히려 문 대통령은 참모들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느낌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6.10 항쟁 33주년을 맞은 것을 두고 진 전 교수는 "6·10항쟁을 주도했던 세력이 행정부·입법부를 장악하고 법관을 탄핵하겠다면서 사법부까지 장악하려 한다"며 "1987년으로부터 33년이 지났는데 자신들이 비난했던 그 자리를 차지하고 비난했던 그 짓을 하고 있다. 예전 어용은 부끄러운 줄은 알았는데 이들은 부끄러움조차 모르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