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거돈 사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불러온 '나비효과'


입력 2020.04.24 04:00 수정 2020.04.24 04:52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민주당 오거돈 전격 사퇴…내년 4월 보선 열려

대선 한 해 전 부산시장 보궐선거…판 커졌다

민주·통합 양당 내부 역학관계에 영향 미칠듯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부산 동구 자유도매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부산 동구 자유도매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성추행으로 전격 사퇴하면서, 대선을 한 해 앞둔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열리게 됐다. 오 시장의 '불필요한 신체접촉'은 '나비효과'를 일으켜 2022년 대선까지 이르는 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통상적으로 총선 이듬해의 재·보궐선거는 규모가 크지 않다. 선거범죄의 공소시효가 6개월이며, 법원은 선거범죄의 1심 판결을 공소 제기로부터 6개월 내에 내리도록 돼 있다. 1년 내에 당선무효형이 대법원에서 확정까지 나기가 쉽지 않은 구조다. 2016년 총선 이듬해인 2017년 재·보궐선거도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1석이 고작이었다.


하지만 23일 오거돈 시장이 전격 사퇴하면서 이같은 상황에 큰 변수가 생겼다. 대선을 불과 한 해 앞두고 대권의 향배에 결정적 변수가 될 부산·울산·경남(PK) 민심의 중심지 부산에서 광역단체장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것이다.


통합당 중진의원은 "우리나라는 충청(550만 명)과 호남·TK(510만 명)의 인구가 서로 비슷하고, PK가 인구 790만 명으로 이 세 권역을 압도한다"며 "서울·수도권에서는 어차피 큰 표차가 안 나기 때문에 PK가 어디에 표를 몰아주느냐가 대선의 핵심 변수"라고 말했다. 대선 한 해 전에 열리는 부산시장 선거는 이러한 맥락에서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낙연, '호남 대선후보 필패론' 극복 계기될까
후보군으로는 김영춘·김해영 유력…조국 거론
안철수도 정계개편·야권연대 나설 '호재' 마련


내년 4월 부산광역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군으로 점쳐지는 김영춘·김해영 의원과 조국 전 법무장관. ⓒ데일리안 내년 4월 부산광역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군으로 점쳐지는 김영춘·김해영 의원과 조국 전 법무장관. ⓒ데일리안

호남 출신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대선 한 해 전에 치러지는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대권가도에서 큰 '도전 과제'가 될 전망이다. 부산시장에 출마할 민주당 후보를 지원 유세해 당선시켜야 2022년에 치러질 대선에서 자신의 득표력이 비(非)영남 권역에 갇히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호남 후보 필패론'은 설 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와는 달리 패배한다면 이낙연 전 총리의 비(非)영남 득표력에 물음표가 달릴 수 있다. 이 경우, 민주당 내에서 '역시 영남 후보를 내서 호남의 몰표를 받는 가운데 영남 표 일부를 깨와야 대선에 승산이 있다'는 전통적인 주장이 고개를 들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대선을 한 해 앞두고 민주당의 대권경쟁 구도는 격랑에 휩싸일 수 있다는 예상이다.


부산시장 민주당 후보로는 김영춘 의원과 김해영 최고위원이 유력한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친문(친문재인) 일부 지지자들은 조국 전 법무장관도 거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의 입장에서도 반드시 승리해야할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내년 4월에 치러지게 된 것은 당내 역학 구도에 미묘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PK 권역의 한 통합당 당선인은 "당초 '영남 자민련'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기류에 따라 당직·원내직 경쟁에서 비(非)영남, 수도권·충청권 주자들이 유리할 것으로 보였다"면서도 "대선의 전초전인 부산시장 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PK 연고 의원들이 '당의 얼굴'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됐다"고 진단했다.


내달 8일 선출될 원내대표는 내년 4월 치러질 부산시장 보궐선거 지원 유세에 참여해야 한다. '김종인 비대위'가 수립되고 내년 1~2월에 전당대회가 열린다면, 당원과 지지자들도 2~3개월 뒤에 치러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누가 부산 민심에 호소하는데 유리한지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게 됐다는 설명이다.


누가 통합당 후보로 부산 탈환에 나설는지도 관심이다. 이번 총선에 관여한 인사 중에서는 김세연 전 공천관리위원과 이진복 전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거론되며, 총선 패배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운 인사로 간다면 유기준 의원이 유력하다. 21대 당선인은 1년만에 의원직을 버리고 부산시장 선거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통합당 당직·원내직 경쟁서 PK인사 유리해질듯
후보군으로는 김세연·이진복·유기준 유력 거론
'동남권 신공항' 되살아나 탄력받을 가능성 커져


내년 4월 부산광역시장 보궐선거 미래통합당 후보군으로 유력한 김세연·이진복·유기준 의원. ⓒ데일리안 내년 4월 부산광역시장 보궐선거 미래통합당 후보군으로 유력한 김세연·이진복·유기준 의원. ⓒ데일리안

'제3지대'에서는 부산이 연고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 호재가 생겼다는 관측이다.


안철수 대표는 집안이 4대째 부산과 연고가 깊다. 증조부가 부산권인 양산시 서창동 태생이며, 조부는 부산상업학교를 나왔다. 부친은 부산공고를 나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뒤, 부산진구 범천동에서 범천의원을 열어 수십 년째 지역에서 진료활동 중이다. 안 대표도 범천동에서 자라나 부산고를 나왔다.


자신의 연고지인 부산에서 대선 한 해 전에 시장 선거가 열림에 따라, 이를 계기로 자연스레 정계개편이나 야권연대를 꾀할 수 있게 됐다. 3석 국민의당만 가지고서는 정치적 역할을 찾기가 여의치 않던 찰나, 저절로 공간이 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책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대선 한 해 전에 대권 향배의 열쇠를 쥐고 있는 부산에서 시장 보궐선거가 열리면서 '동남권 신공항'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부쩍 높아졌다는 관측이다.


한 중진의원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대선의 전초전으로 무조건 이겨야 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이 동남권 신공항을 공약하면 다른 쪽도 따라가는 수밖에 없다. 기왕 판돈으로 밀어넣어야 한다면 먼저 거는 쪽이 좋을 것"이라며 "대선이나 전국동시지방선거라면 다른 권역의 반발을 고려해서 '동남권 신공항'을 공약하기 쉽지 않지만, 이번에는 부산시장만 따로 보궐선거로 열리기 때문에 틀림없이 공약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uuuuu 2020.04.24  09:45
    내년 선거 이기려면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유기준 의원 한표~~111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