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기획┃드라마가 사랑한 직업③]시대 반영하는 드라마, 이런 캐릭터 원한다


입력 2020.04.19 14:38 수정 2020.04.20 09:31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천편일률적인 재벌·로맨스·판타지 반복 '식상'

대중들 위로하고 용기 주는 캐릭터 발굴 필요

KBS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포스터. ⓒ KBS KBS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포스터. ⓒ KBS

드라마 속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존재하지만, 실제로 현실을 살아가는 대중들의 공감을 얻고 감동을 주는 드라마는 의외로 많지 않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한국 드라마들이 현실 속 다양한 사회계층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드라마 속 세계는 현실 세계와 지나치게 괴리돼 있었다"며 "방송사와 배우만 바뀐 천편일률적인 재벌·로맨스 이야기, 판타지 세계관의 반복은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지속시키기 어렵다. 방송사들은 더 다양한 사람 군상을 다루는 드라마, 다채로운 상상의 세계에서도 절묘하게 현실을 녹여낸 드라마를 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환상 속 이야기를 통해 대리만족을 주는 것도 드라마의 한 미덕이긴 하지만, 대중들은 현실 속에서 자신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는 드라마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기도 한다. KBS2 드라마 '쌈 마이웨이'나 '동백꽃 필 무렵'이 대표적이다.


'동백꽃 필 무렵'에서 공효진은 어린 시절 버림받은 고아이자 미혼모로서 까멜리아라는 작은 술집을 운영하는 동백 역으로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다. 강하늘 또한 순박하고 정의로운 시골 청년이자 경찰로 마치 동네에서 언제든 볼 수 있는 매력을 과시했다.


'쌈마이웨이'는 이 세상에서 조연으로 살기를 종용받은 남녀가 쳇바퀴를 박차고 나와 인생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는 극적인 성공기를 그린 드라마. 과거 태권도 국가대표, 뉴스데스크 앵커, 배우를 꿈꾸던 평범한 청년들이 현실 속 새로운 꿈을 찾아가는 이야기가 공감을 얻었다.


김 평론가는 "두 작품을 통해 소규모로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 성취해가는 그런 직업군이 오히려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호평했다.


KBS 드라마 ‘쌈마이웨이’ 포스터. ⓒ KBS KBS 드라마 ‘쌈마이웨이’ 포스터. ⓒ KBS

하지만 현재 드라마 시장에서 그런 캐릭터는 흔치 않다. 보다 쉽고 자극적인 소재를 통해 안전한 선택을 하려는 드라마 제작사의 습성 탓도 있지만, 한국 사회 곳곳을 조명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탓이 더 크다. 게다가 배우들의 연기력과 섬세한 연출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공감은커녕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기 어렵다.


김 평론가는 "현실 속에서 누구나 공감할 만한 캐릭터를 내세운 드라마조차, 기괴한 요소를 결합시켜 공감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 프로게이머처럼 젊은층이 호응할 만한 캐릭터는 디테일이 부족하고 기성세대는 잘 모른다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김 평론가는 "너무 잘 알려지지 않은 캐릭터보다는 누구나 알 만한 캐릭터지만 잘 조명되지 않은 분야의 캐릭터를 찾으려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묘사를 통해 캐릭터에 현실성이 부여된다면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