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정세균 총리 "마스크 日 생산량 50% 공적기관에 의무 출고"


입력 2020.02.25 11:00 수정 2020.02.25 11:01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국무회의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 상정

丁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취약계층에 제때 공급"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 을 언급했다. (자료사진)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 을 언급했다. (자료사진)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마스크 일일 생산량의 50%를 공적의무공급으로 지정하고 수출물량은 10%로 제한된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상정한다"며 "생산업자가 일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기관에 의무적으로 출고토록 하고 수출도 대폭 제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면서 국내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계부처는 이 조치가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어 마스크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과 취약계층 등에 제때 공급되도록 관리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특히 의료진에게는 100% 공급이 보장되도록 관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번 주가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고비'라고 진단했다. 정 총리는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절대 실기해서는 안 된다"며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국민이 현장에서 느끼는 심각성과 중앙정부의 인식 간에 격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상황을 부풀리거나 불안감을 과도하게 확산시켜서는 안되겠지만, 국민이 정부가 타이밍을 놓치거나 느슨하게 대처한다고 느낀다면 신뢰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심할 수 있도록 전 부처가 가용한 자원과 수단을 모두 동원해서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저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국무회의를 마치고 대구에 내려가 상황을 직접 지휘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정부가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명단을 제공받아 이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기로 한 데 대해선 "중대본은 신도명단이 확보되는 대로 즉각 전국 보건소와 지자체 등에 배포하여 코로나19 감염증 조사가 개시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 며 "신도들에 대한 조사를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하고, 진행되는 경과는 국민들께 투명하게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