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정부 "TK지역 감염원 찾기 어려워…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전환"


입력 2020.02.24 16:01 수정 2020.02.24 16:02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대구·경북 지역 한해 피해 최소화 전략

이외 지역은 감염원 추적 지속하겠다는 입장 밝혀

발열·호흡기 증상자의 등교·출근 자제 권고하기도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자료사진).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자료사진). ⓒ연합뉴스

정부가 다수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에 한해 감염원 파악보다 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이 되고 또 역학적 연관성이 없는 환자는 그만큼 감염원을 찾기가 어렵다"면서 "대구나 경북 지역같이 지역사회 감염이 있는 특별관리지역에서는 개별 사례에 대한 감염원 확인보다는 조금 더 신속하게 접촉자를 찾아서 추가 환자 발생을 차단하고, 중증환자를 관리하는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전환해서 운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본부장은 "(대구‧경북 외) 지역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지역사회 감염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지 않았다"면서 "(추가적인)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려면 산발적인 사례에 대해 신속하게 추가 접촉자를 확인해 격리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그간 진행해온 역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역학조사 방식의 '미세 조정'도 예고했다.


정 본부장은 "역학조사를 해보니 대부분 잠복기가 3~4일로 굉장히 짧았고, 3~4일 이내에 접촉하신 분들에서 발병자가 많았다"면서 "대중교통 수단이나 일상적인 접촉을 통해 확진되는 사례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가족‧직장동료 같이 좀 더 밀접하게 반복적으로 노출된 접촉자를 신속하게 격리조치하는 쪽으로 역학조사 방향을 조금 전환해서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역당국은 감염병 위기 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도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심각' 단계 전환에 따라 대국민 예방수칙을 개정하여 배포할 예정"이라며 △임산부·고령자·만성질환자의 다중이용시설 방문 자제 △의료기관 방문시 마스크 착용 등을 권고했다.


특히 정 본부장은 "발열·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말고 외출을 자제하는 게 필요하다"며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관찰할 것을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진단검사 받은 국회의원에 대해선
"발병 전에 노출돼 접촉자로 분류 안 해"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토론회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일부 국회의원에 대해선 '발병 전 노출'을 감안해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이날 오전 미래통합당 소속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 의원은 확진자와의 접촉을 이유로 자진해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이들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곽상도 의원실이 주최한 '문재인 정부 사학 혁신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했다. 당시 토론회 참석자 중엔 지난 22일 확진판정을 받은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도 있었다. 하 회장은 현재 서울의료원에서 격리치료 중이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