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제3지대 구심점, 거물급 10여명 거론…실현 가능성은


입력 2019.11.03 03:00 수정 2019.11.03 05:29        이유림 기자

바른·대안·평화, 외부 인사 모시기 본격화

유성엽~홍석현 이어 손학규~반기문도 회동설

거론 인사만 10여명…대안정당 필요성 커지나

의중 확인 안돼…安돌풍 인위적 재현 지적도

바른·대안·평화, 외부 인사 모시기 본격화
유성엽~홍석현 이어 손학규~반기문도 회동설
거론 인사만 10여명…대안정당 필요성 커지나
의중 확인 안돼…安돌풍 인위적 재현 지적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5월 2일 오후 국회를 방문한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5월 2일 오후 국회를 방문한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확인해줄 수 없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회동설과 관련해 1일 장진영 대표비서실장이 한 말이다. 긍정도 부정도 아니었다. 손학규 대표는 같은날 당대표직속위원장 연수 직후 "새로운 사람이 들어올 여건을 만들고 상징적 인물을 끌어들여야 하는데, 누구를 만났냐는 이야기를 하기에는 아직 우리가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3일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는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등과 함께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과 회동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동철·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도 함께할 예정이었으나 개인적 이유로 불참했다. 국민의당 때부터 함께해온 정대철·권노갑 고문이 자리를 주선했다.

정치권 핵심 인사와 사회적 영향력을 갖춘 외부 인사의 만남은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를 구축하려는 움직임과 관련이 깊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은 거대 여야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대체하기 위한 '새판짜기'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싫다는 유권자가 전체의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관건은 누가 제3지대에 깃발을 꽂느냐다. 지난 총선 이후 파편화된 세력들을 한데 모으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선주자급 인사가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 손 대표와 유 대표가 '외부인사 누구를 만났다더라'는 뜬소문에 이목이 쏠리는 배경이기도 하다.

손 대표는 수 차례 "당내 문제가 정리되는 대로 통합개혁 정당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해왔다. 대안신당은 지난 8월 "제3지대 구축의 밀알이 되겠다"며 민주평화당을 탈당했다. 평화당도 "제3지대가 구축된다면 함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안철수·유승민계 의원들도 큰 틀에서는 민주당과 한국당으로는 안 된다며 '정치개혁'을 외치고 있다.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그는 지난 23일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등과 만찬을 가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그는 지난 23일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등과 만찬을 가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치권에서는 제3지대의 기치를 들 인물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박영수 특별검사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성낙인 전 서울대 총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정의화 전 국회의장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등 10여 명이 오르내린다.

이들 중 일부는 정치권과도 연이 닿아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손학규 대표의 추천으로 대통령 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됐다. 박영수 특검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의 추천이 있었다. 김한길 전 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다만 당사자의 입장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들의 구심점 역할론은 단순히 '희망사항'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실제 홍 이사장은 유 대표 등과 만난 자리에서 "다른 사람을 추천하겠다"고 말해 완곡한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홍 이사장은 훌륭한 분"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우리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했는데 그런 훌륭한 분이 쉽게 들어오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성급한 추진이었다"며 "오히려 훌륭한 분들의 상황을 어렵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깃발을 꽂을 인물이 보이지 않는 것은 정계개편 등의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정치권 핵심관계자는 "제3지대 구상을 말하면 다들 흥미는 있어 하더라"며 "좀 더 기다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대철 고문은 2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홍석현·성낙인·박영수 세 명이 제3지대 신당의 공동대표를 맡는 체제를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조국 전 법무장관 일가 의혹 수사를 결정한 윤석열 검찰총장도 언급된다. 정치권 핵심관계자는 "국민적 인지도와 명망을 쌓은 윤 총장이 여권에서 소위 '쫓겨난다'면 조국 사태와 탄핵 정국으로 앙금이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데려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6년 2월2일 대전시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창당대회. 합의추대된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와 박주선, 주승용, 김성식, 박주현 최고위원이 함께 손을 들어올려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6년 2월2일 대전시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창당대회. 합의추대된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와 박주선, 주승용, 김성식, 박주현 최고위원이 함께 손을 들어올려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제3지대 구축 움직임은 거대양당 정치에 실증난 유권자의 증가 뿐 아니라 지난 총선 '안철수 돌풍'이 성공한 경험, 나아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할 경우 소수정당의 몸집이 커질 수 있다는 기대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데 따른 것이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제3지대 구축을 위한 세 규합과 외부인사 영입은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외부인사를 영입해 얼굴마담으로 내놓고 지난 총선 때의 '안철수 돌풍'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지금 논의되는 제3지대는 아무리 모아도 옛 국민의당 정도여서 파괴력은 커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반기문 전 총장 등도 이미 국민들에게 호소력이 떨어졌다"며 "완전한 새 인물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