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금융 '돈맥경화'에 출렁…대응 논의에 금융권 '촉각'


입력 2019.11.02 06:00 수정 2019.11.01 22:29        부광우 기자

RP 금리 10% 턱밑까지 일시적 급등…신용경색 '경고등'

"新 단기 유동성 창구 마련 필요" 목소리 커지는 배경은

RP 금리 10% 턱밑까지 일시적 급등…신용경색 '경고등'
"新 단기 유동성 창구 마련 필요" 목소리 커지는 배경은


미국의 금융 시장이 최근 갑작스레 돈이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 현상에 출렁이면서 그 배경을 둘러싸고 금융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뉴시스 미국의 금융 시장이 최근 갑작스레 돈이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 현상에 출렁이면서 그 배경을 둘러싸고 금융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뉴시스

미국의 금융 시장이 최근 갑작스레 돈이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 현상에 출렁이면서 그 배경을 둘러싸고 금융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우선은 잠시 자금 수요가 몰리는 와중 강화된 규제가 맞물린 영향으로 풀이되지만, 이를 계기로 짧은 기간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통로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환매조건부채권대출(RP) 금리가 일시적으로 2% 전후에서 10% 근처까지 급등하며 신용경색이 발생했다. RP는 금융기관이 일정 시점 후에 다시 사는 조건으로 채권을 팔고 경과 기간에 따라 이자를 붙여 되사는 채권으로, 채권 투자의 약점인 환금성을 보완하기 위한 금융 상품이다.

RP 시장은 국채 등 담보 자산에 대해 다른 부수 조건 없이 즉시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은행에게 전당포와 같은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은행들의 단기 유동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신용조달 채널로 자리 잡은 상태다.

이 때문에 근래 미국에서의 사례처럼 RP 시장에서 신용경색이 발생하면 은행 간 대출 시장으로까지 그 여파가 확산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단기 금융 시장의 파국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최근 미국 RP 시장에서 나타난 급작스런 신용경색은 우선 법인세 납부와 국채 전문 딜러들의 국채 입찰 및 결제를 위한 자금 수요 증가 등 일시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금융사가 보유한 안전자산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중앙은행의 지급준비금 규모와 세계 금융위기 이후 단기유동성 규제를 강화한 측면 등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신용경색 발생 이후 단기 금융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2008년 금융위기 이래 처음으로 강도 높게 실시된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유동성 공급을 확대했다. 아울러 내년 2분기 말까지 매달 600억달러 상당의 단기 국채 매입으로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방안도 발표했다.

단기 금융 시장 전문가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후 금융 환경이 더욱 복잡해지고 불명확해진 상황에서 지급준비금이 과도하게 축소된 결과, 신용경색이 발생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하면서, 단기 금융 시장에 대한 통화정책 효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적정 수준의 지급준비금이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연준은 앞선 2017년 10월부터 4조5000억여달러에 달하는 대차대조표 자산을 점차 축소, 올해 8월 말 이를 약 3조8000억달러까지 줄인 상태다. 동시에 연준의 대차대조표 부채 중 지급준비금도 2014년 2조9000억달러에서 현재는 1조4000억달러까지 축소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적절한 지급준비금 유지를 위해 단기 금융 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 확대에 초점을 맞춘 대기성 RP를 신설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대기성 RP 창구는 신용경색이 생겼을 때만 중앙은행이 RP 금리의 안정화를 위해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시중은행들이 국채 담보 자산의 설정을 통해 단기 유동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과도한 지급준비금 수요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한국금융연구원 관계자는 "대기성 RP 창구가 설치되면 시중은행들은 신용경색이 발생하더라도 국채 등의 담보 자산 설정을 통한 현금화가 즉각적으로 가능해진다"며 "유동성 수요를 맞추기 위해 지급준비금을 과도하게 보유할 필요성이 없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