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명 감원은 억측…희망퇴직 신청 수십 명 수준"
"400명 감원은 억측…희망퇴직 신청 수십 명 수준"
르노삼성자동차가 내달 7일부터 생산량 감축에 들어가면서 희망퇴직을 통한 인원 조정에 들어갔지만 신청자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감원 목표는 설정하지 않았으며, 강제 감원도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27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25일 부산공장에서 2019년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위한 2차 실무교섭을 열고 부산공장 생산량 감축에 따라 현재 60대 수준인 시간당 차량 생산량(UPH)을 내달 7일부터 45대로 축소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날까지 생산직 선임(P2)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희망퇴직을 신청하면 최대 36개월분의 임금을 지급받는다.
일각에서는 사측이 400명 이상을 감원할 것이라는 추정도 나오고 있지만 사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오늘까지 접수를 받아봐야 알겠지만, 희망퇴직 신청 인원이 (외부에서 언급되는 것처럼) 수백명 수준은 아니다”면서 “기껏해야 수십 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400명 이상이라는 숫자가 외부에서 언급된 것은 생산량을 25% 감축하니 현재 1800명 수준인 부산공장 생산직 근로자의 25%를 단순 계산해 나온 것으로, 이같은 목표치를 설정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사측은 희망퇴직 외에 임금피크제를 통해 임금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희망퇴직 이후에도 발생하는 잉여 인력의 배치 문제는 노조와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사측의 UPH 조정이나 감원이 단협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미 법적 조치에도 나섰다.
지난 11일 UPH 조정과 희망퇴직, 배치 전환 중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18일에는 북부지청에 회사를 단협 위반으로 고소했다.
노조는 2011년 5746명에 달했던 임직원 수가 지난해 말 기준 4126명으로 7년새 1620명이나 감원된 반면, 생산량은 2배나 늘어나 노동강도가 악화됐고, 산업재해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며 더 이상의 감원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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