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김정은 '부산행' 티켓 끊을까?


입력 2019.09.21 10:00 수정 2019.09.21 06:33        이배운 기자

文대통령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초청장에 北 '묵묵부답'

김경숙 국가안보전략硏 연구위원 "협상교착 해소 및 대화동력 살리는 계기"

북미 핵협상 준비에 총력 기울이는 北…협상에 도움 안되면 방남안할듯

文대통령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초청장에 北 '묵묵부답'
김경숙 국가안보전략硏 연구위원 "협상교착 해소 및 대화동력 살리는 계기"
북미 핵협상 준비에 총력 기울이는 北…협상에 도움 안되면 방남안할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초청 뜻을 밝힌 가운데, 실제 김 위원장의 방한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김경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세안 3개국 순방 성과와 과제' 정세 보고서에서 김 위원장 부산 방문 현실화는 남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국면을 해소하고 대화의 동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김 위원장이 정상회의에 참석할 유인으로 국제외교 무대를 통한 북미협상 동력 확보를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에 따르면 북미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은 커지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재선을 위한 경제적 업적이 시급한 탓에 북미 핵협상보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더 치중할 수도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극적 효과를 위해 핵협상을 내년 대선 직전까지 끌고 가는 전략을 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반면 비핵화와 경제발전을 대내외에 천명한 김 위원장은 핵협상의 가시적 성과 도출이 절실한 입장이다.

김 연구위원은 "구체적인 보상도 없이 핵협상이 장기화되는 것은 김 위원장이 가장 원하지 않는 시나리오다"며 "북미 협상에 동력을 주기 위해 판문점 회동이 필요했던 것처럼, 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이 참석한다면 국제 여론을 북한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의 정상회의 참석은 북한이 다자회의 국제무대에 정상국가로 처음 등장하는 것으로, 국제사회의 큰 주목을 이끌고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금까지 김 위원장이 국제외교 무대에 등장한 것은 북미 및 북중 정상회담 등 양자회담에 국한돼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지난 6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자유의 집 앞에서 회동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지난 6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자유의 집 앞에서 회동하고 있다. ⓒ청와대

이번 정상회의에서 실질적인 핵폐기 방안 논의는 힘들더라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국제사회에 재확인 시키고, 김 위원장의 국제적 위신을 높여 북한 내부 통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의 정상회의 참석은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약속한 서울 답방의 성격도 띌 것"이라며 "국내 보수층의 반발 등 부담을 줄이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국제사회가 비핵화 이후 북한의 경제발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논의하는 좋은 기회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북미 양자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김 위원장은 정상회의 참석이 협상에 도움이 안 된다는 판단에 따라 부산 초청에 불응할 가능성도 높다. 실제 김 위원장은 지난 2일부터 사흘간 방북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면담 일정도 잡지 않는 등 미국과의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북한이 수차례 단거리 발사체 도발을 감행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고 이달 하순 협상 의향을 보이면서 상황을 관리하는 것도 김 위원장이 북미 핵협상 성사에 애쓰고 있다는 분석이 잇따른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남한의 중재역할에 기대를 저버린 상황에서 외교적 부담을 무릅써가며 방남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답방 시 비핵화 관련해 진전된 입장을 내놔야하고, 남한을 협상판에 다시 끌어들이는 것은 협상조건을 오히려 까다롭게 만들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초청에 불응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