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경협' 운 띄운 당청…경제위기 틈타 北 끌어들이나


입력 2019.08.06 02:00 수정 2019.08.06 05:59        이슬기 기자

文대통령 "이번 일 겪으며 평화경제 절심함 느껴"

설훈 최고위원 "日 과거청산 남북 모두의 과제"

文대통령 "이번 일 겪으며 평화경제 절심함 느껴"
설훈 최고위원 "日 과거청산 남북 모두의 과제"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경기 하강 비상벨이 울리는 상황에서 당청이 남북경협의 운을 뗐다. (자료사진) ⓒ청와대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경기 하강 비상벨이 울리는 상황에서 당청이 남북경협의 운을 뗐다. (자료사진) ⓒ청와대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경기 하강 비상벨이 울리는 상황에서도 당청은 남북경협의 운을 뗐다.

당청은 5일 북한과 함께 하는 '평화경제'로 이번 위기를 이겨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한일관계 악화 등 영향으로 거시경제 전망이 악화하는데 대한 경제 해법으로 북한과의 경제 협력을 제시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남·북한을 합치면 일본의 경제 규모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을 겪으며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일본 경제가 우리 경제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 시장으로, 남북 간 경제 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화경제는 남북 및 북미 관계에 굴곡이 있다고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며 "긴 세월의 대립·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아가야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반복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을 염두해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갖고 남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그 토대 위에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 발 더 나아가 일본과의 갈등이 남북 협력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가 일본의 경제침략전쟁으로부터 승리하려면 무엇보다 전 민족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설 최고위원은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해 과거청산과 일본의 군사대국에 대한 대응은 남북 모두의 과제"라며 "남북이 위안부 피해 등을 공동으로 조사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북한에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이 한국을 적으로 간주하고 감행하고 있는 오늘의 위기를 전화위복으로 삼아 남과 북이 협력한다면, 일본에 맞서는 그 과정에서 마침내 민족이 하나 되는 그날도 앞당길 수 있음을 강조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