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GSMA '아태지역 5G 최고경영자 회의’ 서울서 개최


입력 2019.05.28 09:00 수정 2019.05.27 16:46        김은경 기자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공’ 정책 경험 공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공’ 정책 경험 공유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성공한 우리나라의 정책 경험을 공유하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아태지역 5G 최고경영자 회의’가 개최된다.

28일과 29일 양일간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열리는 이 회의에는 5G 상용화를 준비 중인 8개국의 정부관계자와 이동통신사업자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5G 상용화 전략과 5G용 콘텐츠(VR‧AR),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 5G 융합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논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날 5G 상용화 정책, ‘5G+전략’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 방안과 5G 서비스를 위한 자원(네트워크‧주파수) 확보 방안, 필수설비(통신구) 공동 활용과 같은 제도개선 등 관련 정책을 적극 알림으로써 ‘5G 선도국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 우리나라의 5G 상용서비스 현황을 소개하고 ‘초연결’의 특성을 지닌 5G 시대의 보안문제와 그로 인해 변화하는 경제‧사회적 모습을 다룬다.

29일에는 확장현실(XR)과 게임 등 기업소비자간(B2C) 서비스와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 B2B 서비스, 5G 기반 다양한 융합서비스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논의한다. ‘지속가능한 5G 생태계 구축 방안’과 관련해 민‧관의 다양한 의견도 공유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 2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서 5G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많은 국가들이 도움을 줬던 것처럼, 5G 상용화에 있어 우리나라의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