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서울 지역 자율주행차 산업발전 모색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입력 2025.11.20 15:22  수정 2025.11.20 15:22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CI.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에 따른 실증 기반의 성과 확산, 기업의 현장 애로 청취, 규제 개선 및 지원방안 논의 등을 통해 미래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간담회가 마련됐다.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특별시 및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함께 ‘자율주행차 산업 발전을 위한 서울 지역 기업간담회’를 개최하고, 서울형 자율주행 실증 성과와 민간 주도 상용화 전략을 공유했다고 19일 밝혔다.


주요 참석자로는 한무경 옴부즈만을 비롯 김병민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진종욱 한자연 원장, SWM,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포티투닷, 뷰런테크놀로지 등 서울시 자율주행 실증을 이끄는 주요 기업 대표 및 연구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1부 현장 소통과 2부 간담회로 나눠 진행됐다.


1부(현장 소통)에서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개발한 ‘청계A01 자율주행버스’ 시승 행사가 청계A01 기점(청계광장)에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서울형 자율주행 실증의 운영 현황을 직접 확인했다.


2부 간담회에서는 서울시의 ‘자율주행 실증 성과 발표’,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의 ‘규제 개선 추진 현황 공유’, 자율차 스타트업의 기술·운영 애로사항 발표 및 의견 제시가 이어졌다. 실증 고도화와 민간 상용화 촉진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됐다.


실증사업 참여 기업들은 완전 무인 자율주행 진입을 위해선 운수사·지자체·기업 간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ITS 인프라 활용 제약 완화, 해외 인증 대응을 위한 국내 데이터 축적 및 실증 확대 등 현장 규제 애로 해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옴부즈만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실증 기반의 기능·서비스 고도화 ▲규제 대응 및 제도 개선 논의 ▲민간 주도 상용화 생태계 확산을 위한 협력 프레임 마련 등 실효성 있는 지원 전략을 모색했다.


옴부즈만과 한자연은 미래차·부품산업의 숨은 현장 규제 애로 발굴 및 해소를 위해 8개 지역 순회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미래차 규제 합동 개선반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옴부즈만은 서울시·한자연·자율주행 기업 간 협력 체계를 통해 실증 현장의 목소리를 제도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협업 구조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병민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그간 서울은 7개 시범운행지구에서 35대의 자율차가 운행하여 탑승객이 15만여명에 이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실증규모를 확대하고, 특히 첨단기술이 교통약자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율 주행 상용화에 앞장서서 ‘세계 TOP3 수준의 자율주행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진종욱 한자연 원장은 “신산업 현장 애로 해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산업 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을 뒷받침하겠다”며 “이번 간담회로 자율주행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무경 옴부즈만은 “최근 정부에서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발표한 만큼 자율주행 산업발전과 기업애로해소의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 옴부즈만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함께 산업계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실증 고도화‧기술 신뢰성 확보를 통해 미래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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