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모두 '손해보지 않는 장사' 영수회담


입력 2019.05.11 02:00 수정 2019.05.11 04:35        이유림 기자

민주당 '반색' 한국당 '수용'…의제 범위 놓고 이견 있어 조정 필요

민주당 '반색' 한국당 '수용'…의제 범위 놓고 이견 있어 조정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진행한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을 공식 제안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진행한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을 공식 제안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영수회담·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을 공식 제안한 가운데 그간 꼬여있던 정국이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9일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에서 "여야가 패스트트랙 문제로 대치하고 있는 것은 정치 성격상 이해할 수 있지만, 국민 입장에선 답답한 국면"이라며 "민생과 추가경정예산 문제도 논의해야 하는 만큼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가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반색했다. 그동안 국회 파행의 원인이 반대만 하는 자유한국당에 있다고 해왔지만, 집권여당으로서 대치 장기화에 부담을 느끼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해찬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의 청와대 회담을 적극 환영하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도 제안을 거부하진 않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대통령과 여야대표 회담 그 자체는 해야 할 일이고, 또 하겠다"며 "국정 전반에 현안이 많다. 패스트트랙 등 잘못된 문제들 전반에 대해 논의한다면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밝혔다.

장외투쟁을 마치고 국회로 복귀할 명분이 필요하던 상황과 황 대표 본인으로서도 대통령과 만나 차기 대권 주자로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기회가 맞아떨어진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논의 의제나 범위 등에서 이견이 있어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북한 식량지원 문제 등'으로 제안했으나, 야당 측이 '국정 전반'으로 확대하길 요구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여당이 말하는 협의체는 한국당을 들러리로 세우는 5당 협의체, 범여권협의체"라며 교섭단체 3당만 참여하는 협의체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대통령의 제안을 찬성한다면서도 한국당을 설득하는 노력이 선행되야 한다고 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여야정 협의체가 그동안 제대로 운영되지 못했는데도 대통령은 급할 때만 협의체 얘기를 꺼낸다"며 "국회 무시, 야당 무시 태도부터 바꾸고 대치 정국을 푸는 데 전면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