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출마자격 시비…'밴드왜건' 효과 부르나


입력 2019.01.29 04:00 수정 2019.01.29 06:03        정도원 기자

黃 출마자격, 비대위회의·의총 갑론을박 불구

오세훈, 언급 자제…자칫 黃 1위로 비칠까 우려

黃 출마자격, 비대위회의·의총 갑론을박 불구
오세훈, 언급 자제…자칫 黃 1위로 비칠까 우려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좌파독재·초권력형 비리 규탄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규탄 발언을 하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바라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좌파독재·초권력형 비리 규탄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규탄 발언을 하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바라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출마자격 시비가 '밴드왜건 효과'를 낳고 있다.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자격을 둘러싼 시비는 28일 공개석상으로 옮겨붙었다.

이날 오전에 열린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외부 비상대책위원들과 당내 의원들이 "그만하라"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자제 요청에도 아랑곳없이 논란을 벌인데 이어, 오후에는 의원총회에서 성토가 쏟아졌다.

황 전 총리가 전당대회에 출마할 경우, 가장 강력한 당권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이는 오세훈 미래비전위원장은 되레 말을 아끼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들은 오 위원장이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 시비에 뛰어드는 경우, 자칫 황 전 총리를 가장 유력한 당권주자로 인정하는 셈이 돼 '밴드왜건' 효과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일 것으로 분석한다.

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오세훈 위원장이 직접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자격 문제는 거론하면, 자칫 다른 방법으로는 이길 도리가 없어서 못 나오게 하려고 그런다는 말을 들을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작 오 위원장이 조용한 것처럼, 황 전 총리측도 당사자인 황 전 총리는 "다같이 함께 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는 정도로 말을 아끼고 있는데 주변에서 떠들썩하게 각종 논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2017년 대선후보 경선 직전에 입당해 책임당원 자격부여를 받고 경선에 참여했던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나, 같은해 7·3 전당대회 직전에 입당해 역시 책임당원 자격부여를 받고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던 류여해 전 최고위원 사례를 부각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에 따르면, 황 전 총리도 중앙당선관위의 요청에 따라 비대위의 의결을 거쳐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받아야 한다. 선례에 따라 이 과정을 승인해주자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의 자격을 후보등록 당일에 당원인 자로 제한한 당규를 들어, 피선거권을 책임당원에 한정한 당헌에도 불구하고 이미 황 전 총리에게 출마 자격이 있다고 보기도 한다.

두 가지 주장은 모두 황 전 총리를 옹호하는 입장이지만, 두 주장이 충돌해 모순을 일으키고 있다는 게 문제다. 후자의 주장대로라면 김 전 논설위원이나 류 전 최고위원은 비대위 의결이 필요없는데도 비대위에서 의결 절차를 거친 것이 되기 때문이다. 양립불가능한 논리 전개인 셈이다.

또다른 일각에서는 당헌에서 당대표가 궐위된 경우, 60일 이내에 전당대회를 열어 당대표를 다시 선출하도록 하고 있는데, 홍 전 대표가 사퇴한 뒤로 6개월 이상 비대위가 존속하고 있는 자체가 이미 당헌 위반이기 때문에, 비대위는 당헌·당규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한국당은 29일 중앙당선관위원회의를 열어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 시비를 포함한 제반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황교안 전 총리가 당권 행보를 하다가 어려움이 생긴 이 때, 공을 세워보겠다고 다투어 나서는 모양새라면 곤란한 일"이라며 "'흠집내기' 식으로 정치공세를 하거나, 마치 '줄서기' 하듯 공을 세우려 할 게 아니라, 당헌·당규를 냉정하게 법리적으로 해석해 빠른 시일 내에 불안정한 상황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