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본 외무상 “강경화 ‘위안부 발언’ 한·일 합의 정신 위반”


입력 2018.06.19 20:12 수정 2018.06.19 20:12        스팟뉴스팀

노규덕 대변인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 아냐” 반박

지난 1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청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1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청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노규덕 대변인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 아냐” 반박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위안부 문제를 심각한 인권문제로 간주하겠다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2015년) 한·일 합의 정신에 위배된다”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일본 산케이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재인 대통령 예방과 한일외무장관 등에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진전시키자’는 얘기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며 강 장관의 발언을 비판했다.

앞서 강 장관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전시(戰時) 성폭력이라는 심각한 인권문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획을 곧 발표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이런 일이 계속되면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이 어려워진다”며 “이는 상대(한국)도 알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강 장관 발언의) 진의를 제대로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의 발언에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분쟁화 성폭력 문제를 포함한 여성과 평화 이슈는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주요 의제로 논의되어 오고 있고 외교부는 국제사회의 이러한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곧 발표될 여성과 함께 하는 평화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이런 노력은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분쟁화 여성의 인권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다. 이를 합의와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