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방선거 간편결제 공약 넘실…‘카드사 패싱’ 우려 고조


입력 2018.05.25 06:00 수정 2018.05.25 07:12        배근미 기자

박원순 '서울페이', 김경수 '경남페이' 등 표밭 의식 출시 공표

업계 "구체적 도입 방안 지켜봐야…확산 시 결제시장 영향 불가피"


최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체 간편결제 플랫폼 개발을 통해 카드사 연계 없이 자영업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유도하겠다는 공약을 잇따라 제시하면서 카드업계가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체 간편결제 플랫폼 개발을 통해 카드사 연계 없이 자영업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유도하겠다는 공약을 잇따라 제시하면서 카드업계가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체 간편결제 플랫폼 개발을 통해 카드사 연계 없이 자영업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유도하겠다는 공약을 잇따라 제시하면서 카드업계가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5일 정치권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자영업자들의 카드 수수료 경감을 위해 가칭 ‘서울페이(Seoul Pay)’ 도입을 천명하고 나섰다. 서울페이는 QR코드나 모바일 앱을 통해 상점에서 직접 상품을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플랫폼으로, 서울시는 우선 시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을 비롯해 수당, 바우처, 온누리상품권 등을 해당 페이로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구체적인 플랫폼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카드2폰·폰2폰 등의 결제시스템 구축이 언급된 만큼 고객과 사업자 간 계좌이체를 기반으로 한 ‘앱투앱’ 방식이 유력한 상황이다. ‘직불계좌 거래’로도 불리는 앱투앱 방식은 카드사나 밴사 등 중간 결제자를 거치지 않아 그에 따른 각종 결제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카카오뱅크와 소상공인업계 등도 이와 같은 결제 시스템 도입을 예고한 바 있다.

서울 뿐 아니라 경남에서도 이같은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같은 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역시 이와 유사한 ‘경남페이’ 도입 카드를 주요 공약으로 들고 나섰다. 김 후보 측은 현재 서울시가 개발하고 있는 서울페이 시스템을 경남지역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크게 줄이겠다는 구상을 밝히면서 범 정부 차원의 간편결제 시스템 확산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한편 카드업계는 일단 구체적인 도입 방안이 나와봐야 한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한 결제 인프라 확대 및 현 카드 결제 시스템과의 범용성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이미 국내 전역에 신용카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상황에서 수수료 절감 혜택이 있는 반면 체크카드 및 특정 지역에 국한된 간편결제 인프라가 얼마나 고객을 끌어들일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것이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업계에 얼마나 큰 파장을 미칠지는 더 구체적인 도입 방안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앱투앱 방식만으로는 결제일에 맞춰 일괄 결제되는 신용공여 서비스가 빠진 말 그대로 체크카드 역할만 할 뿐”이라며 “아무리 수수료 절감 혜택이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그만큼 고객들이 찾지 않으면 중소가맹점 입장에서도 기존과 크게 다를 바가 없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한 업계 내의 우려는 여전하다. 앞서 금융당국이 앱투앱 결제 활성화를 선언한 데 이어 또다시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인 결제 시스템 구축 움직임에 나선 것은 중장기적으로 금융사 차원의 수익성 악화로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ICT기업과 벌이고 있는 간편결제시장의 주도권 다툼을 정부와도 이어갈 수 있다는 부담감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개별 카드사 간 간편결제 시스템 뿐 아니라 카드업권이 힘을 모으고 있는 NFC 간편결제도 현재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만일 이처럼 공공기관 차원의 신규주자 진입에 뒤이어 고객 유입을 위한 각종 세제 혜택 등 메리트가 주어진다면 이미 수수료 인하 및 각종 규제로 어려움에 직면한 카드업계에 또다른 악재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