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늘 한일외교장관 회담…독도·위안부 분쟁 ‘쉼표?’


입력 2018.04.11 09:43 수정 2018.04.11 10:01        이배운 기자

고노 日외무상, 한반도 비핵화 및 납북자 문제 논의 예정

과거사·미래지향적 협력 분리하는 ‘투트랙’ 원칙 지속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노 日외무상, 한반도 비핵화 및 납북자 문제 논의 예정
과거사·미래지향적 협력 분리하는 ‘투트랙’ 원칙 지속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취임 후 첫 방한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독도 영유권 분쟁이나 위안부합의 관련 논의는 이번에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입국한 고노 외무상은 11일 오전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고노 외무상은 이어 현충원을 방문한 뒤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 등을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일본과의 관계설정에서 과거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서 접근하는 ‘투트랙’ 원칙을 지속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반도 비핵화라는 미래 주요 현안을 두고 국제적 협력이 시급한 시점에서 과거사 문제로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는 사태는 피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4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관리를 해가면서 한일 간에는 또 협업을 해야 될 중대한 문제들이 많이 있다”며 “고노 외무상의 방한도 그런 투트랙 기조에서 의제를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최근 남북 화해관계가 급물살을 타면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태도 전향을 진지하게 고려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최근 주변국과 외교 관계를 형성하며 ‘정상국가’ 지위를 얻으려는 북한은 한국과 공조해 일본군 위안부문제 및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이 크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