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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포신항 애물단지 전락…시민단체 “해피아가 원인”


입력 2014.05.19 17:18 수정 2014.05.19 17:23        스팟뉴스팀
2013년 7월 시설준공승인이 났는데도 물동량이 없는 등의 이유로 개장을 못하고 있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 전경. ⓒ연합뉴스 2013년 7월 시설준공승인이 났는데도 물동량이 없는 등의 이유로 개장을 못하고 있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 전경. ⓒ연합뉴스

실패한 국책사업이라는 오명을 쓴 가포신항이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역 시민사회에서 지배적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위치한 가포신항은 지난해 7월 마산지방해양항만청으로부터 시설준공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준공승인이 10개월이 지났지만 컨테이너 부두 2선석과 다목적 부두 2선석이 방치돼 있다.

가포신항은 준공승인 근거는 마산항의 물동량 증가예측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 용역에 따르면 2011년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20만5000TEU(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1개 단위), 2020년 39만2000TEU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실제 물동량은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 마산항 활성화를 위해 창원시가 컨테이너 하나당 3~5만 원씩 화주, 국제물류주선업자, 해상화물운송업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했지만 물동량 하락을 막는데 실패했다.

그런데도 해수부는 대형선박이 가포신항에 통행할 수 있도록 거액을 들여 마산항 항로준설을 추진해 지역 시민사회의 비판에 직면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가포신항의 실패에는 공직 퇴직 관료가 가포신항의 민간사업자인 마산아이포트의 고위직까지 차지한 것이 크다고 밝혔다.

5명의 마산아이포트 사장 가운데 초대부터 3대 사장까지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 항만국장, 국립해양조사원장 등 해양수산부 고위직 출신이 차치했다는 점에서 시민연대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지난 3월 창원물생명시민연대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전직 마산아이포트 대표 등 4명을 배임·직무유기 혐의로 창원지검 마산지청에 고발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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