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김밥, 두유 등 외국인 인기 상품 라인업 확대 및 외국인 상권 서비스 대응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최근 한국 관광에 대한 해외 관심도가 높아지며 지난달 29일부터 본격적으로 명동 상권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3일간 명동 상권 매출은 전주 동요일(9월22~24일) 대비 20% 늘었다.
이 기간 알리페이, 은련카드 등 중국인 주요 결제수단 매출 분석 시에는 이들이 아침식사로 즐기는 상품들이 특히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대표적으로 요거트 카테고리가 2배 가량 상승했으며, ‘또우장’(중국 대표 아침식사 메뉴인 콩국)을 대체할 수 있는 두유 매출이 50% 신장된 결과를 보였다. 또 다른 인기 아침식사 메뉴인 죽도 80%올랐으며, 이외에도 삼각김밥,김밥 등 푸드 간편식이 30%가량 오르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매출 분석을 기반으로 외국 관광객 선호 상품을 확대한다. 대표적으로 최근 케이팝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이 한 줄짜리 김밥을 통째로 먹는 장면이 각종 챌린지나 밈으로 인기를 얻음에 따라 ‘통김밥’ 상품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통김밥을 K푸드 열풍에 맞춰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패키징을 구성했으며, 외국인 고객들이 취식에 참고할 수 있도록 영문 문구를 추가했다. 컷팅 되지 않은 상태로 영화 속 주인공처럼 즐겨볼 수 있고 햄, 당근, 맛살, 우엉, 어묵, 단무지 등이 다양하게 들어가 풍성한 김밥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두유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이용하는 만큼 ‘연세든든한 23곡 두유’도 오는 9일부터 새롭게 출시한다. 국산 곡물 23종이 포함되어 포만감 있게 이용할 수 있으며 칼슘 220mg, 식이섬유 6g이 함유되어 건강한 두유 맛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견과류를 좋아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요를 겨냥해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부창제과’와 콜라보한 ‘부창제과 호두정과’도 출시했다. 부창제과는 60년 전통 경주 베이커리 브랜드로 최근 리브랜딩 후 ‘이장우 호두과자’로 디저트 시장에서 입지를 넓혔으며, 이달 28일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 공식 디저트 협찬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상품 출시 외에도 명동, 성수 등 외국인 주요 이용 상권 거점 점포를 중심으로 서비스 대응에도 나섰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상품들을 점포에 사전 안내해 넉넉한 수량으로 준비가 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영문, 중문, 일문이 기재된 가격 태그와 포스터를 준비해 점포에 비치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가맹모델 '뉴웨이브'를 중심으로 외국인 수요 높은 상권인 '종로재동점'과 '종각점' 등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특별 관광용품 매대 운영하고 있으며 태극기, 마패, 상평통보 등 한국을 상징하는 콘텐츠를 활용한 열쇠고리, 보조배터리 등 굿즈 판매를 전개해나가고 있다.
결제 관련 서비스의 경우 오는 31일까지 새롭게 위챗페이와 손잡고 7위안 할인쿠폰 제공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 8월 종로관수점을 시작으로 연내 외국인 상권 30여개 점포에 환전 키오스크를 도입 예정이다.
정은기 세븐일레븐 상품전략팀장은 “K-편의점이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여행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다”며 “해외 관광객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향후에도 관련 상품들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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