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정보·직업전망 한눈에”…고용정보원, 전공별 경력가이드 발간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입력 2025.09.23 09:00  수정 2025.09.23 09:00

대학 전공별 경력가이드 10종

291개 직업 정보·현직자 인터뷰

지난 16일 경북 구미시 박정희체육관에서 열린 2025 춘하추동 취업 한마당에서 구직자들이 채용정보 게시대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한국고용정보원은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및 전공 관련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대학 전공별 경력가이드’ 10종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학 전공별 경력가이드는 전공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오늘날 대학의 변화 가운데, 대학생들이 다양한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공과 관련한 경력개발 정보를 습득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경력가이드는 ‘국어국문학, 중국어·문학, 국제지역학, 경영학, 사회복지학, 아동가족학’의 인문사회 계열 6개 전공과, ‘식품영향학, 작물원예학, 수산학, 통계학’의 자연과학 계열 4개 전공, 총 291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록했다. 총 294명의 직업인 인터뷰도 담았다.


경력가이드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거나 전공자율 선택제(무전공)로 입학해 전공 선택을 앞두고 있는 학생에게 도움이 되고자 관련 내용을 강화했다.


전공 주요 영역 및 교과목 관련 정보와 함께 해당 전공을 기반으로 전문성을 확장할 수 있는 복수·부·연계 전공, 전공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사 전공과의 비교 내용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전공을 기반으로 진출할 수 있는 직업들을 제시했다. 직업에 대한 소개와 해당 직업에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입직에 필요한 역량 및 경력 준비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직업별 입직 5년 이내 현직자에 대한 인터뷰를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경험을 전했다.


고용정보원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연도별 10개 전공, 총 50여개 전공별 경력가이드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된 경력가이드 책자는 9월 중순부터 고용정보원 홈페이지, 고용24, 사이버진로교육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창수 고용정보원장은 “대학의 무전공 입학 확대와 취업 시 직무 역량과 다양한 일 경험을 요구하는 최근 채용 경향을 고려할 때,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정보와 전공 관련 직업, 입직을 위한 경력개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학 전공별 경력가이드가 청년들의 전공 선택과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