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물 잠긴 경복궁에 물개가? 이 영상 자세히 보니…

전기연 기자 (kiyeoun01@dailian.co.kr)

입력 2025.07.21 13:17  수정 2025.07.21 13:20

폭우에 AI 제작 가짜영상 확산

최근 폭우로 인해 전국에 피해가 쏟아진 가운데, 인공지능(AI)으로 제작된 가짜영상이 온라인에 확산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SNS)에는 경복궁을 배경으로 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해당 영상은 '골파닭'이라는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것으로, 해당 채널에는 '일본대지진', '마인크래프트 놀이공원', '체험! 배틀그라운드' 등 총 5개의 AI 영상이 올라와있다.


ⓒ유튜브 채널 골파닭 캡처

영상 속에는 노란색 우비를 입은 남성이 "와, 비가 엄청 왔습니다. 경복궁이 완전히 물에 잠겼어요"라고 설명하고, 그 뒤에는 사람들이 양동이로 물을 퍼내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화면이 돌아가더니 물에 잠긴 궁 안에 물개가 수영을 하는 모습이 나온다. 이에 흥분한 남성은 "잠깐 저거 물개야? 대박 물개야"라고 외친다.


이어진 영상에서 물에 젖은 여성이 "대박! 고양이들 수영 겁나 잘해"라며 놀라워하고, 그 뒤로 수많은 고양이들이 수영하는 모습이 이어진다.


ⓒ유튜브 채널 골파닭

하지만 해당 영상은 AI가 만든 가짜 영상이다. 이 영상은 구글이 지난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동영상 생성 AI '비오3(Veo3)'에서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 생성까지 지원하는 비오3에서 구독료만 내면 누구나 쉽게 짧은 고품질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두 달 만에 비오3에서 제작된 영상만 4000만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온라인을 떠들썩하게 만든 참새가 러브버그를 사냥하는 영상 역시 AI로 제작된 가짜 영상이었다. 하지만 높은 퀄리티로 인해 진짜로 여겨진 이 영상은 '참새가 러브버그의 천적'이라는 오보를 만들어냈다. 결국 많은 기사가 나온 후에야 '가짜영상'임이 밝혀졌다.


또한 환경운동가가 러브버그 학살을 반대하며 시위하는 사진 역시 AI로 만든 사진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오보를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전기연 기자 (kiyeoun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