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 108.7…전월 대비 6.9p 상승
전문가 “정부 출범, 추경 기대심리 영향”
내수 회복, 관세 등 대내외 리크스 남아
소비심리가 낙관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 새정부 출범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나오며 경제 회복이라는 기대감이 움트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제사령탑 공백 장기화 속 내수 침체, 트럼프발(發) 관세 위협 등 대외 리스크가 겹쳐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소비심리 2개월 연속 호조…새정부 출범, 2차 추경 영향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8.7로 전월 대비 6.9포인트(p) 상승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100을 기준으로 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낮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얼어붙은 소비심리는 지난달 101.8을 기록하며 올해 들어 처음으로 100을 넘어섰다.
CCSI는 12·3계엄사태 영향으로 한동안 100을 넘기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88.2로 크게 하락했으며 올해 1월 91.2, 2월 95.2, 3월 93.4, 4월 93.8이었다.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4%로 전월 대비 0.2%p 하락했다. 3·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도 전월 대비 0.1%p 하락한 2.4%로 파악됐다.
다만, 소비자들의 체감물가수준을 가늠하는 물가인식은 3.2%로 지난해 10월부터 줄곧 3%를 유지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은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 농축수산물(51.5%), 공공요금(44.4%), 공업제품(35.5%)을 꼽았다.
전문가는 소비자심리지수가 회복한 데에는 새정부 출범과 정부의 2차 추경안 집행이 기대심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강성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실질적인 현실은 아직 바뀌지 않았지만 정권이 바뀐 후 추경을 통해 나랏돈을 푼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이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적자와 고물가로 인해 (내수 회복) 현실화 가능성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발표한 30조5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안은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물가, 관세, 경제부총리 공백…늦어지는 경제정책 방향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 먹거리 물가가 고공행진하며 민생 경제는 한계에 다다랐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자리는 여전히 공석이기 때문이다. 또 내달 8일 미국과의 관세 협상도 남겨두고 있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등은 올해 상반기 물가 상승을 견인하며 영향을 미쳤다. 통계청의 5월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농축수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0.1% 상승했다.
특히 축산물(6.2%)과 수산물(6.0%)이 크게 올랐고, 닭고기의 경우 지난달 대비 2.5% 인상됐다. 지난달 브라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여파로 한동안 닭고기 수입이 중단되면서 최근 치킨 등 외식 메뉴도 가격이 올랐다.
공업제품은 1년 전과 비교해 1.4% 상승했다. 가공식품(4.1%)이 크게 오르면서다. 전기·가스·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은 3.1% 오른 것으로 파악됐다.
새정부 첫 관세 협상도 앞두고 있다.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4월 미국과의 통상 협상을 펼치고 상호관세 유예 조치가 종료되는 내달 8일까지 이른바 ‘줄라이 패키지(July Package)’를 마련하기로 했다.
여기에 더해 경제부총리의 자리는 장기간 공석 상태다.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해수부, 여가부 등 11개 부처의 장관직 인선을 단행했는데 경제사령탑인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이호승 전 대통령 정책실장, 구윤철 전 국무조정실장, 이억원 전 기재부 1차관 등 경제관료 출신과 김태년 의원 등 정치인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런 까닭으로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도 더욱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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