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영화’대비 다른 한국 영화 성적은 부진
전 세계 극장 시장에서 한국 박스오피스 매출 규모는 9위, 전년 대비 32.8% 성장
지난해 국내 극장 전체 매출액과 관객수가 소폭 증가했지만 팬데믹 이전의 체력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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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에 따르면 지난해 극장 전체 매출액은 1조2614 억원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고 전체 관객 수는 1억 2514만 명이다. 전년 대비 10.9% 늘었다.
천만 영화인 '서울의 봄', '범죄도시3'의 메가 히트와 외국 애니메이션의 이례적인 흥행으로 2023년 전체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증가하면서 2년 연속 연 매출액 1조원을 상회했고 , 연 관객 수 역시 2년 연속 1억 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 년과 비교하면 2023년 전체 매출액은 2019년의 65.9%, 전체 관객 수는 2019년의 55.2% 수준을 회복하는 데 그쳤다.
영화진흥위원회는 "한국 영화는 두 편의 ‘천만 영화’라는 성취를 이뤘지만, 흥행 양극화 심화로 나머지 한국 영화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해 전년 대비 매출액, 관객 수가 감소했다"라고 진단했다.
지난해 한국 영화 매출액은 5984 억원으로 전년 대비 5.2%(326억원) 감소했고, 한국 영화 관객 수는 6075만 명으로 전년 대비 3.3%(204만명) 줄었다.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전년 대비 6.9%P 감소한 47.4% 였고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전년 대비 7.1%P 감소한 48.5% 였다.
일본 영화는 애니메이션 흥행에 힘입어 역대 최고 일본 영화 매출액 , 관객 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일본 영화 매출 점유율은 전년 대비 10.5%P 증가한 14.2%였고, 관객 점유율은 전년 대비 10.2%P 증가한 14.1%였다.
지난해 전체 영화 박스오피스 순위 1위는 '서울의 봄'으로 매출액 1154억원, 관객 수 1185 만명을 기록했고, 2위는 '범죄도시3'으로 매출액 1047억원 , 관객 수 1068 만명을 모았다. 3위는 '엘리멘탈' 로 매출액 711억원 , 관객 수 724 만명이었다.
전체 배급사 순위에서는 플러스엠이 16.7%의 매출 점유율로 1 위였고, 2위는 디즈니로 16.4%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특수 상영 (4D·IMAX·ScreenX·Dolby Cinema) 전체 매출액은 1124억원으로 전년 대비 11.1% 감소했고 , 전체 관객 수는 737 만명으로 전년 대비 14.8% 줄었다. 지난해 특수 상영 매출액, 관객 수는 집계를 시작한 2018년 이후 그 매출액 , 관객 수에서 모두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 영화 특수 상영 매출액은 195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52억원) 증가했고 , 한국 영화 특수 상영 관객 수는 116만명으로 전년 대비 22.3%(21만명) 늘었다. 콘서트 실황 영화 가 흥행이 이유로 꼽힌다.
지난해 전체 독립 ·예술영화 개봉편수는 총 297편으로 매출액은 133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77.3% 증가했고,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10.6%로 전년 대비 7.6% 늘었다. 전체 독립·예술영화 관객 수는 1348만명으로 전년 대비 253%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영화 관객 수에서 독립 ·예술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10.8%로 전년 보다 7.4% 증가했다. 역대 독립· 예술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 가운데 최고치였고 이례적 흥행에 성공한 '스즈메의 문단속',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괴물'과 같은 일본 영화의 영향이 컸다.
지난해 한국 독립 ·예술영화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 감소한 102억원, 관객 수는 8.6% 감소한 114만명이다. 매출액과 관객 수 모두 전년 보다 평균 7.5% 이상 감소했으며, 한국 독립 ·예술영화 매출액이 전체 영화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8% 로 전년 대비 0.1% 낮아짐과 동시에 2022년에 이어 1% 의 비중을 넘지 못했다. 전체 독립·예술영화 흥행 10 위권 안에 들어간 한국 독립·예술영화는 '문재인입니다', '다음 소희' 두 편 뿐이다.
한편 2023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기준 극장 매출은 359억 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5.5% 의 성장률을 보이며 코로나 전인 2019년 대비 91.2%의 회복세를 나타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박스오피스 매출 12억 4000만 달러로 세계 극장시장에서 박스오피스 기준 매출 규모 9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한국의 국민 1 인당 관람횟수는 전년도 2.19회 대비 소폭 증가한 2.44회로 나타났다. 2023 년 데이터 추산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관람 횟수는 전 세계 8위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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