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이목구비, 베일 것 같은 V라인을 가진 연예인들의 모습은 완벽해 보인다. 하지만, 그들도 피해갈 수 없는 게 있다. 바로, 코를 중심으로 좌측과 우측을 잘라내 좌측얼굴은 좌측얼굴끼리 우측얼굴은 우측얼굴끼리 합성해서 만드는 좌우대칭 사진이다.
얼마 전 한 TV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한 뒤 큰 반향을 일으켰다. 좌우대칭 사진을 보니 예쁘다, 잘 생겼다 하던 많은 연예인들이 심각한 비대칭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의 얼굴은 어떠할까?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사람의 얼굴은 완벽한 대칭이 아니며, 좌우의 모양이 다른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아서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지 않으면 모를 정도"라고 설명한다.
안면비대칭은 턱뼈가 좌우 어느 한쪽으로 휘어 있거나 턱 근육의 크기 차이에 의해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천적인 원인,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 외상 등에 의해 발생되는데, 대부분 청소년기에 턱뼈가 성장하면서 생긴 좌우 차이가 안면비대칭을 가져온다.
그렇다면 안면비대칭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육안으로 확연히 차이가 나고 턱뼈가 좌우 어느 한쪽으로 휘어진 골격적인 문제라면, 위턱과 아래턱을 좌우로 돌려서 얼굴을 대칭으로 만들어주는 ‘양악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길이가 다른 아래턱과 기울어진 위턱의 위치를 바로잡아 얼굴의 수직적·수평적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음식물을 씹을 때 치아 맞물림이 일어나지 않아 불편하거나, 부정교합으로 인해 어깨통증 등을 느낀다면 수술과 함께 교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안면비대칭을 크게 인지하지 못할 경우는 굳이 치료가 필요 없다. 또 턱 근육의 크기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비대칭의 경우에는 보톡스나 고주파치료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