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C 제3노조 "무참히 뜯겨 나간 노조 홍보물…'침묵' 기대 말라, 법적 책임 물을 것"


입력 2023.06.10 23:27 수정 2023.06.11 00:02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뜯겨 나간 홍보물, 경영진 규탄 아닌…15일 콘텐츠 전문가 초빙해 조언 들으려는 강연회 안내문"

"옆에 붙어있는 언론노조 MBC본부 홍보물은 멀쩡해…제3노조 안내문만 제거돼 사라진 것"

"사측, 미화원 한 명의 실수라며 책임 떠밀어…미화팀, 노조 유인물 훼손 가능성 거의 없어"

"안형준, 사안 엄중함 깨닫고 진상규명 및 사과, 관련자 문책하라…노조활동 방해 파장 최소화의 길"

지난 7일 MBC노동조합(제3노조)이 제작해 부착했던 전문가 초빙 강연회 관련 홍보물(왼쪽)과 9일 오후 해당 홍보물이 사라진 모습(오른쪽).ⓒMBC노동조합 지난 7일 MBC노동조합(제3노조)이 제작해 부착했던 전문가 초빙 강연회 관련 홍보물(왼쪽)과 9일 오후 해당 홍보물이 사라진 모습(오른쪽).ⓒMBC노동조합

MBC 내 비(非)민주노총 계열인 MBC노동조합(제3노조)은 지난 7일 자신들이 제작해 부착했던 전문가 초빙 강연회 관련 홍보물이 무참하게 뜯겨 나갔다며 "안형준 사장은 사안의 엄중함을 깨닫고, 진상규명과 사과, 관련자 문책을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침묵하리라 기대하지 마라"며 강력 대응을 공표하면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자들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일 제3노조는 <노조 홍보물이 모두 뜯겨 나갔다> 제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다음 주 목요일 콘텐츠 전문가를 초빙해 조언을 들으려는 강연회 안내문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MBC노조는 지난 7일 저녁 안내문 10장을 사내 엘리베이터 안팎에 붙여놓았는데, 9일 오후 확인해 보니 모두 뜯겨져 사라졌다. 옆에 붙어있는 언론노조 MBC본부 홍보물은 멀쩡한 상태로 MBC노조 안내문만 제거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MBC노조의 안내문이 경영진의 차별인사와 불공정보도를 규탄하는 내용도 아니었다. 종편들의 약진에 이어 글로벌 OTT 기업들이 진출하면서 활화산처럼 변해가는 방송계 현황을 파악하자는 취지였다"며 "대격변기에 도대체 MBC가 살아나갈 방법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충정이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산업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정리해온 전문가를 어렵게 섭외해 점심시간을 이용한 강연회를 준비해왔다. 그런데 MBC 안에 그 꼴도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10일 MBC노동조합(제3노조) 진상조사단이 포스터 훼손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MBC노동조합 10일 MBC노동조합(제3노조) 진상조사단이 포스터 훼손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MBC노동조합

제3노조는 "회사 자산관리팀에서는 MBC노조 홍보물 훼손을 인정하면서도 미화원 한 명의 실수라고 책임을 떠밀고 있다"며 "강연회 날짜가 '6월 15일 (목)'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어제가 금요일이니 행사가 끝났다고 착각해 제거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믿기 어려운 변명이다. 해당 미화원은 엘리베이터 담당이라고 한다. 그런데 수요일 저녁에 부착해 목요일 낮에 안내문을 처음 봤는데, 다음날 기한이 지났다고 제거한다는 게 과연 상식적인가. 그리고 미화팀이 자체 판단해 노조 유인물을 훼손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의견이 많다"고 덧붙였다.


제3노조는 "MBC노조는 홍보물 훼손 사건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자들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들은 특히 "기억해보라. 2015년 MBC 보도국장이 지정 외 장소에 놓였던 노보를 버렸을 때 언론노조 MBC본부는 어떻게 했는가"라며 "해당 보도국장을 고소했고, 법원은 부당노동행위로 유죄를 선고했다. 언론노조 출신 경영진 하에서 벌어진 이번 홍보물 훼손 사건에 MBC노조는 침묵하리라 기대하지 마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형준 사장은 사안의 엄중함을 깨닫기 바란다"며 "즉시 진상을 밝히고, 불법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관련자들을 문책하라. 그것이 노조활동 방해로 인한 파장을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