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 "한반도 문제서 어느 한쪽 우려만 중시한 적 없어"


입력 2023.06.06 17:30 수정 2023.06.06 17:30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한국의 안보우려도 고려하라"는 韓 고위관계자 요구 반박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중국 외교부가 자신들은 남북한 어느 한쪽의 우려만 중시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은 시종 사안의 시비곡직에 따라 입장을 결정하고, 각 측 합리적 우려의 균형 잡힌 해결을 주장했다"며 "어느 한쪽의 우려만 중시하는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이어 "중국이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의 적극적인 추진자로서 늘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 온 것은 국제사회가 목도하고 있는 바"라며 "우리는 일관된 입장에 따라 계속 응당 해야 할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4월 한미정상회담에 따른) 워싱턴선언과 확장억제(핵우산)에 대해 중국은 이미 여러 차례 입장을 표명했다"며 "우리는 항상 관련 당사국들이 한반도 주변에서 자극적인 군사훈련을 하고, 압박과 대항의 소그룹을 만드는 것에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방법들은 냉전적 사고로 가득 차 있고, 각 측의 갈등을 격화시키고,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며, 갈등 해소와 상호 신뢰 증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왕 대변인의 이날 발언은 전날 주중 한국대사관 고위 관계자의 특파원단 브리핑 발언에 대한 반박이었다.


대사관 고위 관계자는 중국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북한 관련 회의에서 워싱턴선언의 확장억제 강화 내용을 비판한 데 대해 "워싱턴선언은 고도화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미동맹 차원에서 합의한 것으로 여타국이 우려를 표명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측은 북한의 정당한 안보 우려만을 중시할 것이 아니라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직면한 한국의 정당한 안보 우려도 고려해야 한다"며 "중국 측과 한반도 문제 관련 소통을 지속하며,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 측의 '국제규범에 부합하는 역할'을 계속 당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